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묵상기도와 관상기도" 티모시 갤러허 신부

꿈꾸는꼬목사 2020. 11. 18. 20:11

[ 역자서문 ]
- 티모시 갤러허 신부는 이 책에서 로욜라의 이냐시오가 사용한 기도 방법의 기초인 묵상기도(지성을 기반으로 하는 기도)와 관상기도(풍부한 상상력을 기반으로 하느 기도)에 대하여 생상한 사례를 들어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해준다.

[ 여는 글 ]
- 이 책의 초점은 성경 말씀으로 하는 기도에 대한 이냐시오 기도의 두 가지 기본적인 방법에 둘 것이다. 이냐시오 기도의 두 가지 방법은 숙고하는 방법인 묵상기도와 풍부한 상상력을 활용하는 방법인 관상 기도이다. 인간이 갖춘 다른 능력, 이를테면 성경 본문의 의미를 사색하는 능력과 풍부한 상상력으로 본문의 장면으로 들어가는 능력으로 하는 두 가지 기도 방법은 우리에게 성경 말씀의 메시지를 깨닫도록 해준다. 다른 관문ㅇ르 통해 두 가지 기도 방법은 우리를 마음 속으로 이끈다. 
- 이냐시오의 관상기도는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기도를 의미한다.

[ 묵상기도와 관상기도의 개요 ]
- 묵상기도
"나는 우리 주 하나님께서 나를 어떻게 여기시는지 생각할 것이다"

1) 준비기도
- 나는 하느님에게 나의 모든 의지와 행위를 봉헌한다.
- 나는 이 기도를 위해 성경 말씀을 되새긴다

2) 구성
- 나는 풍부한 상상력을 활용해서 이 성경 말씀의 장소로 들어간다
- 나는 이 기도에서 내가 원하고 바라는 것을 하느님에게 청한다.

3) 본 기도 : 각각의 요점에 대해서
- 나는 사랑이 마음으로 이 진리의 말씀을 머리에 떠올린다.
- 나는 사랑의 마음으로 떠올린 진리의 마리씀을 곰곰이 생각한다.
- 나는 사랑의 마음과 열망으로 곰곰히 생각한 것을 받아들인다.

4) 담화
- 내 마음에 감동이 일어날 때 나는 하느님에게 말씀드린다
- 나는 주님의 기도로 기도를 끝마친다.

- 관상기도
"나는 우리 주 하나님께서 나를 어떻게 여기시는지 생각할 것이다"

1) 준비기도
- 나는 하느님에게 나의 모든 의지와 행위를 봉헌한다.
- 나는 이 기도를 위해 성경 말씀을 되새긴다

2) 구성
- 나는 풍부한 상상력을 활용해서 이 성경 말씀의 장소로 들어간다
- 나는 이 기도에서 내가 원하고 바라는 것을 하느님에게 청한다.

3) 본 기도 : 각각의 요점에 대해서
- 나는 성경 말씀에 등장한 인물들을 본다.
- 나는 성경 말씀에서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듣는다

- 나는 성경 말씀에서 사람들이 하는 행위를 바라본다.

4) 담화
- 내 마음에 감동이 일어날 때 나는 하느님에게 말씀드린다
- 나는 주님의 기도로 기도를 끝마친다.

제 1장 내가 원하고 바라는 것
- 이러한 해방감이 성경 말씀으로 하는 기도 안에서 가능한가? 우리가 복음 장면으로 들어가고 이 방법으로 우리 마음에 복음 장면을 생생하게 떠올릴 수 있는가? 이 기도가 모든 이에게 가능한가? 상상하는 방법과 숙고하는 방법 둘 다 모든 이에게 열려 있는가? 내 경우에 이 기도가 가능한가? 이런 질문들은 기도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이다.

- "나는 당신의 얼굴을 찾습니다. 주님, 나는 당신의 얼굴을 찾기를 열망합니다"라고 말하는 성 안셀무스와 함께 하느님께 외치는 인간의 마음에 대하여 이 질문들은 매우 중요하다. 이냐시오 성인이 "내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라고 말하듯이, 하느님에 대한 이러한 추구가 있을 때 그 다음에 우리의 마음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갈망한다. 이제, 우리의 안내자로서 이냐시오 성인과 하미께 우리는 이 대답을 찾을 것이다.

제 2장 본 기도 : 묵상기도
1. 세 가지 과정
- 계시가 된 진리에 대한 사랑의 사색이 이냐시오 성인의 용어로 말한다면 '묵상기도'이다. 묵상기도, 즉 숙고하는 과정은 우리가 하느님의 의미심장한 말씀에 들어가서 오늘날 우리에게 개인적으로 말하는 그 말씀을 듣는 것이다. 이냐시오는 "세 가지 힘" (기억, 이해, 의지)을 갖고 기도하는 묵상기도를 설명한다.

나는 사랑의 마음으로 이 진리의 말씀을 떠 올린다 (기억)
나는 사랑의 마음으로 떠 올린 진리의 말씀을 곰곰히 생각한다(이해)
나는 사랑의 마음과 열망으로 곰곰히 생각한 것을 받아들인다(의지)

- 우리가 상기하고, 곰곰히 생각하고, 성경 본문에 있는 진리를 받아들일 때, 하느님은 이 말씀을 우리 마음에 말씀하시고 우리를 변화시키신다. 이 세가지 인간의 능력으로, 우리 마음은 하느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응답할 수 있다. 이러한 신적이고 인간적인 솔직한 대화가 묵상이다.

 

제 3장 본 기도 : 관상기도
1. 세 가지 과정
- 이냐시오의 표현으로, 복음 사건 안에 이러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것을 관상기도라고 한다. 즉 관상기도는 애정 어린 상상을 발휘하는 과정으로써 하느님이 오늘날 우리에게 개인적으로 말씀하실 때 우리가 하느님의 말씀에 들어가 그 말씀을 듣는 것을 말한다.

나는 인물들을 본다 (보기)
나는 이야기들을 듣는다(듣기)
나는 행동들을 관찰한다(

- 이 사건에 개인적으로 참여할면서, 상상력을 발휘해서 내가 인물들을 보고, 이야기들을 듣고, 복음 장면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이 이냐시오식 관상기도이다. 내가 상상력을 발휘해서 복음의 사건으로 들어갈 때 이러한 세가지 상상력을 발휘하는 활동은 자유롭게 섞일 것이다.
- 인간의 마음이 신의 마음을 만날 때, 인간의 마음에 치유가 있게 된다.
- 광상기도를 하는 개인적인 방식은 끝없이 다양하다. 각 사람의 경험은 일반적 방법에 대한 개인적 방법이다. 이 방법을 사용한 이들은 상상하는 방법에 따라 관상기도 하는 그들 자신의 방법을 발견할 것이다. 인용된 설명에서 명확하듯이, 상상하는 기도가 체득하는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실하게 연습함으로써 일반적으로 가능하다. 이러한 기도의 경험은 관상기도 하는 우리 자신의 방법으로 우리를 안내할 것이다. 

2. 본기도 : 묵상기도와 관상기도
- 묵상기도의 경우에 본문의 내용을 상기하고, 상기한 것을 곰곰히 생각하고, 곰곰히 생각한 것을 받아들이는 일이다. 관상기도의 경우에는 인물을 보고, 말씀을 듣고, 장면에서 행동을 관찰하는 일로 일반적으로 집중될 것이다.
- 묵상기도와 관상기도 방법의 핵심은 단순한 직관이 있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