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후츠파" 인발 아리엘리

꿈꾸는꼬목사 2020. 12. 13. 20:20

"어린이들은 무엇을 생각할지가 아닌 어떻게 생각할지를 배워야 한다" - 마거릿 미드

1. 발견
- 발견이란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점들이 이어지며 새로운 무언가를 깨닫는 아하의 순간을 의미한다.
- 놀랍게도 어린 시절 쓰레기장에서 뛰노는 경험은 기업가에게 요구되는 덕목인 위기관리능력, 독립심, 갈등해결능력, 팀워크를 배양한다.
- 쓰레기장
- 발라간
- 불놀이

2. 검증
- 패거리
- 자유가 주는 힘
- 좌절에서 배우는 수업
- 값진 실패 : 실패하는 과정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창의력까지 함께 제거된다.

3. 효율
- 불확실성과 공존하는 삶
- 스트레스 통제 -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생기거든 '내 몸이 시련을 버틸 수 있게 돕는구나'
- 이스라엘 아이들은 아주 어려서부터 불확실성과 함께 성장하며 언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 당연히 인생을 삶녀서 마주하는 불확실성을 다루는데에도 굉장히 능숙하다. 이스라엘에서 불확실성은 일상이나 마찬가지이니, 이스라엘 사람이 늘 불확실성에 도전해야 하는 기업가 세계에 매력을 느끼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 위기관리능력
- 스스로 하는 힘
- 봉사하는 해

4. 확장과 지속
- 군대문화
- 수평적 조직문화

5. 재개
- 네트워크 :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소 과하다 싶은 친밀감을 유지하는데는 이유가 있다. 대개 테러의 위협이 잦은 나라에서는 상호작용이 부족한데, 이스라엘에서는 이런 약점을 상쇄하기 위한 노력이 사회적 거리를 축소하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친근한 사회적 관계는 아주 중요한 삶의 일부로, 이스라엘 박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비슷한 관계를 유지한다.
- 개방성
- 빅 트립
- 이히예 베세데 : 모든 일이 잘될 것이라는 맹목적일만큼 긍정적인 신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