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교육] 내 아이를 위한 칼 비테 교육법

꿈꾸는꼬목사 2021. 2. 11. 19:36

제 1강 시대를 넘어선 아버지 : 칼 비테의 교육법

p.29 독일은 서양 최초로 국민교육을 실시한 나라였습니다. 교육의 목적은 국가에 충성하는 국민을 받드는 것이었습니다. 비판 능력을 상실하게 하고 공장처러머 일꾼을 찍어내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었습니다. 미국은 프로이센에 가서 학위를 받으며 프로이센의 교육 제도를 그대로 따라 미국의 교육제도를 만들게 됩니다. 중하류층을 위한 공립학교가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미국은  중하류층과 상류층의 교육 방식을 차별화했습니다. 중하류층에게는 주어진 일을 제대로  하도록 교육한 반면 상류층에게는 깊이 있는 인문학 교육을 실시했던 것이죠.

p.32 칼 비테는 독일 교육의 병폐를 정확히 진단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인문고전 가운데 교육에 관한 부분을 읽고 연구했습니다. 특히 그리스도와 로마의 인문학 교육을 많이 참조했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교육 사을 만들었습니다. 그리스와 로마의 천재들을 분석해서 그들이 어릴 때부터 인문하 교육을 철저하게 받았다는 공통점을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을 자신의 아이에게 그대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p.32 루소는 천재는 태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아이를 고아원에 맡겨버림
페스탈로치는  부족한 아이라도 제대로 교육받으면 훌륭하게 자란다고 믿었고,
엘베시우스는 사람은 누구나 똑같이 태어난다고 주장하며 환경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제 2강 행복한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자란다

p.38 칼 비테 교육법이 그 당시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던 것은 아이를 행복한 천재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p.48 인생의 즐거움을 아는 아이로 키워라.

p.50 읽고 성장하는 즐거움 : 독서

p.52 성숙한 인간이 누리는 기쁨 : 예술

p.56 세상에서 가장 휼륭한 교실 : 자연

p.57 마음으로 훈육하는 행복한 관계 맺기 : 나눔

제 3강 똑똑한 아이와 지혜로운 아이는 다르다

p.64 인간에게는 현재의식이 있고 잠재의식이 있습니다. 현재의식과 잠재 의식 사이에는 통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잠재의식은 현재의식이 통과시킨 정보를 받아들이죠, 잠들기 전에 매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상상하면 잠재의식은 그 신호를 받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상상은 생생할수록 구체적일수록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p.68 아이의 잠재의식에 들려준 이야기.

p.72 생애 첫 책으로 빅 픽처를 그리게 하라.

제 4강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는 대화의 기술

p.100 대화로 아이의 관찰력과 상상력을 키워라.

p.110 부모의 대답보다 아이가 먼저 생각나게 하라.

 

제 5강 지식교육보다 더 중요한  세상과 관계맺기

p.122 지식 교육보다 인성교육을 더 중시했습니다.  그 결과 아들을 '행복한 천재'로 키울 수 있었따고 고백합니다. 칼 비테는 세상에 아이의 인격을 키워주는 전문적인 기관은 없다고 했습니다. 그 일은 전적으로 부모의 몫이라는 것이었습니다. 

p.126 인성교육이란 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논어에 나오는 군자는 바람직한 행동 기준인 도를 실천하여 얻게 되는 옳은 품성입니다. 지속적으로 바른 일을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논어에서는 인의예지, 그러니까 어질고 착한 마음, 바른 마음,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세상의 이치를 분별하는 마음이 덕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동양의 덕입니다.

p.130 진리를 가르쳐라 / 사랑을 가르쳐라 / 겸손을 가르쳐라 / 감정을 가르쳐라

 

제 6강 중심을 잡아주면 아이는 스스로 걷는다

p.156 칼비테가 중요시 했던 현실 교육은 분별력 교육, 스스로 교육, 경제 교육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p.157 칼 비테 - 분별력이란 진실과 거짓, 선과 악을 구분하는 능력이며, 내가 살고 있는 사회의 구조와 사회 각계각층 사람들의 심리를 예리하게 꿰뚫어 보는 능력이며, 누구를 가까이하고 멀리할지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이다.

p.158 칼 비테가 말하는 분별력의 핵심은 누구를 가까이 할 것인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p.163 칼 비테가 아들의 분별력을 키워주기 위한 노력 
 1) 사회의 진실을 정확히 가르쳐라
 2) 눈으로 본 것을 머리로 판단하는 법
 3) 부모 옆에서 배우게 하라
 4) 사람에 대해 늘 깨어 있게 하라
 5) 권리, 당당하게 주장해도 괜찮아

p.176 스스로 교육
 1) 아이의 일을 대신해주지 마라
 2) 자기 감정은 스스로 관리할 것
 3) 시간의 주인이 되게 하라
 4) 태도에 관하여
 5) 건강한 삶을 위한 균형잡기
 6) 이만하면 '안'됐어.

p.185 경제교육
 1) 스스로 번 돈의 가치
 2)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연습
 3) 잘 쓰는 법을 가르쳐라.

제 7강 부모의 자녀교육은  사회를 바꾸는 힘이 있다

p.195 칼 비테의 교육을 처음 인정해준 페스탈로치

p.210 수학을 인성교육의 우너리로 활용하다 /  직관과 지성으로 사고하는 형상화 교육 

 

제 8강 평범한 우리 아이도 천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