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내가 누구인지 이제 알았습니다, 닐 앤더슨

꿈꾸는꼬목사 2020. 7. 13. 16:02

 

 

p.12 제자훈련과 상담은 모든 성격이 시작하는 곳, 하나님과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신분을 아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p.13 모든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영적 성숙과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자유에 대한 책임 있다. 아무도 당신을 성숙시킬 수 없다. 영적 성숙은 당신이 결정하는 것이며, 날마다 그것에 책임을 져야 한다. 

p.25 당신이 참으로 누구인지를 바로 알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이 아담을 창조하셨을 때부터 상속받은 당신의 신분을 이해해야 한다.

p.37 잃어버린 속성을 되찾기 위해 애를 씁니다. 
1. 용납하던 성품이 거부하는 성품으로 변하면서 우리에게는 소속감이 필요하게 되었다.
2. 결백 대신 죄책감과 수치가 자리 잡으면서 우리는 정당한 자존감의 회복이 필요하게 되었다.
3. 권가 약하고 무력해지면서 우리에게 힘과 자제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p.45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받은 유업인 영적 성숙과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잘못된 자기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신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순간에 자신에게 일어난 극적인 변화를 이해하지 못한다. 자신을 하나님이 바라보는 관점으로 보지 못하고, 자기 모습을 초라하게 생각하며 고통스러워한다. 그들은 자신의 참된 신분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을 잘못된 아담으로 오해하고 있다.

p.52 당신은 때때로 죄를 짓는 성자다. 이 진리를 기억하라. 당신의 행동에 따라 당신의 신분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신분에 따라 당신의 행동이 달라진다.

p.92 옛 자아가 죽음으로써 공식적으로 당신과 좌의 관계는 끝났지만, 죄의 존재까지 사라진 것은 아니다. 

p.108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고던 2:1403:3)
첫째, 자연인
둘째, 신령한 사람,
셋째, 육신에 속한 사람

p.152 감정은 하나님의 경고신호다.
첫째, 분노는 목표가 가로막혔다는 신호다
둘째, 염려는 목표가 불확실하다는 신호다
셋째, 우울은 목표가 불가능하다는 신호다.

p.163 우리 삶에 있어서 하나님의 기본적인 목표는 인격성숙이라는 것이 분명해졌다. 곧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화난 속에서 인내를 배우는 것보다 더 확실한 길이 있을까?

p.189 하나님의 방법 대 인간의 방법
- 우리는 계획 1에 의존하는 삶, 계획 2에 의존하는 삶.. 계획 2는 하나님없이 육신을 의존하면서 살아온 삶의 모습이다.
- 마음의 전쟁은 본질적으로 믿음을 갖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방법으로 살려는 계획 1과 , 세상의 욕심을 따라서 또 육신과 마귀를 좇아 살려는 인간의 방법인 계획 2 사이의 투쟁이다.

p.193 요새란 우리 뇌 속에 깊이 새겨진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말한다. 요새는 짧은 만남이나 만연된 분위기 속에서 구축될 수 있다. 또 다른 요새는 익숙해진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에서 만들어진다. 

p.258 당신에 대한 세상의 비판이나 부정적인 평가에 방어적으로 반응하지 않아도 되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만일 당신이 잘못했땀면 방어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만일 당신이 옳다면 방어하지 않아도 된다.

1.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도록 도와주라
2.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도록 권유하라
3. 진리를 전하라.
4. 반응을 촉구하라.
5.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