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주제별 이야기/세계관&이야기

[이야기] 이야기의 탄생

꿈꾸는꼬목사 2021. 7. 21. 16:03

 

15 이야기는 뇌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이다. 심리학 교수 조너선 하이트는 뇌가 '이야기 프로세서'이기는 하지만 '논리적인 프로세서는 아니'라고 말한다. 

 

30 우리가 듣는 모든 이야기는 결국 '뭔가가 변화한' 이야기다. 변화는 우리 뇐에서 끝없이 매력적으로 느끼는 현상이다.

31 뇌의 궁극적 사명은 상대를 통제하는 일이다. 뇌는 우리를 둘러싼 물리적 환경과 그 환경에 있는 사람들을 지각하고 그 사람들을 통제해야 한다. 세계를 통제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41 당신이 어떤 방에 들어가면 당신의 뇌는 앞으로 어떤 광경이 펼쳐지고 어떤 소리가 들리고 어떤 느낌이 들지 예상한 다음 그 예상을 토대로 환각을 만들어낸다. 

49 베르겐에 따르면 우리가 단어를 읽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모형이 생성되기 시작한ㄷ. 

53 뇌에서 자동으로 모형을 생성하는 성향

82 이제 수수께끼끼가 풀렸다. 이야기가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밝혀졌다. 예기치 못한 변화가 일어나거나 정보의 격차가 벌어지거나, 아니면 이 두 가지 모두의 상황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108 문화는 현실과 허구의 인물들이 결함이 있고 특별한 사람이 되어가는 또 하나의 경로다

115 뇌는 청소년기의 서사 만들기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가 누구이고 무엇이 중요하며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나낸다. 

137 인물은 자기 자신과도 전쟁을 치룬다. 주인공은 자신의 잠재의식에서 벌어지는 전투에 가담한다. 결국 모든 드라마를 이끌어가는 근본적인 질문, 곧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이 핵심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