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신 것을 마음껏 누리며

교회가 세상에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변화된 존재'입니다

God's Story

Part 4 주제별 컨텐츠/하나님 알아가기

[summary] 하나님을 바로 알자

꿈꾸는 꼬목사 2021. 3. 26. 07:27

 

제 1부 하나님은 무엇과 같으신가?

- 우리는 영혼의 은밀한 법에 의해 자신의 생각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다.
- 우리는 하나님을 표현할 때 '하나님이 아닌 것'으로 예를 들어 설명한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해 자신을 완전하게 계시하신다.
-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므로 자신을 낮추는 계시를 통해 자신에 관한 몇 가지 진리를 선포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속성이다.
- 하나님의 속성이 하나님에 관한 진리다.
- 속성이란 그저 어떤 것이든 정확히 하나님께 도릴 수 있는 것이라는 뜻일뿐이다. 이 책의 목적에 맞게 정의한다면, 하나님의 속성은 무엇이든 하나님이 어떤 방법으로든 자신에 관해 참되다고 계시하신 것이다.
- 하나님의 속성 사이에는 그 어떤 모순도 없다. 하나님은 하나의 속성을 사용하기 위해 또 하나의 속성을 보류하실 필요가 없다. 하나님에게는 모든 속성이 하나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모든 일을 하실 때마다 그 분의 모든 것이 함께 일한다. 하나님은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자신을 나눈게 아니라 완전한 단일체로 일하신다. 그러므로 하나의 속성은 하나님의 한 부분이 아니다. 하나님의 속성은 하나님이 어떻게 존재하시는지 말해준다. 
- 하나님의 속성은 우리가 하나님에 관해 참이라고 아는 내용이다. 하나님의 속성을 성질로 소유하시는게 아니다. 하나님의 속성은 하나님이 그 분의 피조물에게 자신을 계시하실 때처럼 어떻게 존재하시는지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