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해제
- 논문은 전체적으로 두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장은 습관이 일어나는 존재자들의 범위를 밝히고 있고, 둘째장은 습관의 존재방식과 본질을 밝히고 있다.
- 습관이라는 현상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자연이 기계론적으로 설명되지 않고 오히려 물질과 다른 정신적 활동이 화석화된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1. 습관의 범위
1) 물질에서의 형성된 습관의 부재
2) 유기체에서의 습관
3) 하등동물에서의 습관
4) 고등동물에서의 습관
2. 습관의 존재방식과 원인
1) 의식과 노력의 능동과 수동에서 드러나는 습관의 법칙
2) 습관의 법칙의 설명원리인 불분명한 능동성
3) 습관과 자연(본성)
4) 습관과 사랑(신)
5) 습관의 원천, 자연적 자발성
6) 요약과 결론
습관에 관해 말하는 라베쏭의 인사이트
- 습관의 성질 : 시간성, 단일성, 자발성
- 이런 성질은 물질에는 없고, 생명에만 있다 : 시간적 존재(자기동일성), 이질적 단일성(유기화), 자발적
- 물질은 수동적 객체/필연의 법칙이지만 생명은 능동적 객체/자유의 법칙을 따른다.
- 생명 = 능동성 + 수동성을 갖는다.
- 생명도 물질로 이루어어져 있다.
- 생명은 능동과 수동의 대립. 능동성이 커질수록 고차원적 존재
- 인간의 습관은 수동성을 극복하고 능동적인 운동을 할 때, 노력중이라는 이 식의 증거이며, 저항도, 의식도 사라지면서 그것이 의지를 넘어 본능이 된다. 그것이 습관, 즉 제 2의 본성이다.
- 인간 = 신체활동 + 정신활동 = 제 2의 본성
- 인간은 습관적 존재이다.
- 습관은 제 2의 본성이며, 의식을 넘어 독자적인 생명으로 존재한다.
어려운 책을 너무나 잘 설명해준 유투브가 있어서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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