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저절로 몸이 움직이는 기적의 습관혁명
- 성격은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행동은 바꿀 수 있다.
p.14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7가지 힘. 즉 SCIENCE
S (사다리 만들기) - Stepladder
C (커뮤니티에 의지하기) - Community
I (우선순위 정하기) - Important
E (일을 쉽게 만들기) - Easy
N (뇌 해킹하기) - Neurohacks
C (매력적인 보상주기) - Captivating
E (몸에 깊이 새기기) - Engrained
p.24 인간의 행동은 대개 자동행동, 열정행동, 일반 행동, 이렇게 3가지 패턴으로 나뉜다.
p. 39 아주 작은 첫 단계를 찾는 일에 초점을 맞춰라. 그 첫번째 작은 걸음을 내딛는 일에 온 에너지를 쏟아라. 자신의 발전을 돌아볼 시간을 가져라. 그리고 반복하라.
p.45 꿈, 목표, 단계를 철저히 구분하라.
- 꿈이란 일반적으로 성취하기까지 3개월 이상 걸리고 지금껏 성취한 적이 없는 계획을 뜻한다.
p.53 이런 현상이 사다리에는 어떻게 적용될까? 사람들은 자신이 '실제로' 성취하는 것을 기준으로 기분이 좋다고 느끼지 않는다. 그들이 성취할 것이라고 기대한 것을 기준으로 기분이 좋아진다.
p.61 자기효능감이라는 개념은 변화의 원동력이다. 사람들은 과거의 발전을 돌아보면서 자신에게 이전 단계들을 완수할 능력이 있었으니 다음 단계를 완수할 능력도 있다고 생각한다.
PART 3 커뮤니티에 의지하기
- 모일수록 강하다. 죽변 사람을 적극 활용하라.
p. 85 성공한 커뮤니티의 6요소
1) 신뢰하려는 욕구
2) 어울리려는 욕구
3) 자존감을 키우려는 욕구
4)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싶은 욕구
5) 보상받고 싶은 욕구
6) 역량이 강화됐다고 느끼고 싶은 욕구
PART 4 우선순위 정하기
- 가장 절실하게 바꾸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p. 112 무엇이 중요한가? 돈, 인간관계, 건강
PART 5 일을 쉽게 만들기
- 무언가를 꾸준히 하기 어렵다면 판을 바꿔라.
p.136 주변 환경을 통제하라
p.142실행력을 높이려면 선택을 제한하라.
PART 6 뇌 해킹하기
- 뇌를 속이면 몸은 저절로 움직인다.
p.163 먼저 행동을 바꿔야 마음이 뒤따른다.
p.164 작은 행동을 바꾸고 정신이 그 변화를 되돌아보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의 핵심요소는 자기 정체성이다. 사람들은 스스로 생각하는 자기 모습을 바탕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한다.
p.171 뇌 해킹은 2가지 심리 과정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일을 계속 하게 만든다.
1. 만일 압력을 받지 않고 무언가를 실행하고 나면 사람들은 그것이 틀림없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라고 스스로를 납득시킨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하 것과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그 행동을 계속할 것이다.
2. 과거의 행동을 돌아봄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그러면 자아상의 한 부분이라는 이유로 그 행동을 계속할 것이다.
p171 뇌 해킹은 행동, 몸의 움직임, 심리와 감정, 언어, 생각을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일단, 행동하라.
2) 몸을 움직이면 뇌는 속아 움직인다.
3) 심리나 감정 건드리기
- 본인은 자기 표정을 인식하지 못해도 미소를 짓거나 인상을 찡그리는 것 같은 감정 표현이 사람들로 하여금 특정한 감정을 느끼게 만들 수 있다.
4) 단어만 바꿔도 정체성이 달라진다.
p194 일단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지속적인 행동 변화는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지속적인 행동 변화는 정신의 변화가 아니라 실제 행동의 물리적인 변화로 시작한다.
PART 7 매력적인 보상주기
- 가슴을 셀레게 하는 보상을 찾아라
p.206 매력적인 보상의 조건
1) 옳은 일을 재미있게 만들어라
2) 채찍보다는 당근을 이용하라
3) 돈이 최고의 보상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4) 교육에만 의존하지 마라.
5) 활동 자체를 보상으로 만들어라.
PART 8 몸에 깊이 새기기
- 원하는 행동 패턴을 내 것으로 만들어라
p.238 뇌는 습관을 단축키로 인식한다.
p.239 뇌는 반복되는 행동을 생각할 필요가 없도록 '습관'으로 만든다. 일단 습관이 형성되면 뇌는 항상성을 유지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말하자면 습관은 단축키 같은 행동인 것이다.
PART 9 매력적인 보상주기
- 가슴을 셀레게 하는 보상을 찾아라
p.248 어떤 한 가지 행동이 이와 무관하지 않은 하고 싶은 다른 행동(조깅하기)을 끌어당기는 자석이 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나는 이를 자석 해동이라고 이름 지었다.
PART 10 나만의 설계하기
- 행동유형에 따라 7가지 힘을 골라 쓰는 법
p. 265 행동 변화의 비결은 오래된 행동을 새로운 행동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유형의 행동을 바꾸고 싶은지에 따라 7가지 힘을 골라 사용하면 된다. 행동은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나는 이를 자동행동, 열정 행동, 일반 행동이라고 이름지었다. 줄여서 A,B,C 행동을 바꿀 때 필요한 도구와 프로세스는 서로 다르다.
[ 탄산음료를 끊을 수 없다면? ] 자동행동
p.267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자각하지 않고 실행하는 것을 자동 행동이라고 한다. 행동 자체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그 행동을 막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자동 행동은 대개 똑같은 상황, 즉 '조건'에서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 행동을 바꿀 한 가지 방법으로 '조건형성'을 이용한다. 무의식적인 행동은 동기부여가 아니라 과학으로써 '치료'해야 한다.
p.269 자동 행동을 바ㅣ꾸고 싶다면 쉽게 만들기와 깉이 새기기를 이용해야 한다. 가능하면 뇌 해킹과 매력적인 보상도 함께 이용한다.
[ 게임중독에서 벗어나면 싶다면? ] 열정행동
p.274 열정행동은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거부할 수 없는 욕구 또는 불타는 욕구가 일어나는 느낌이다. 물론 사람들이 대체로 의식하지 못한 채 실행하는 자동 행동이 가장 단단하게 깊이 새겨진 행동이며 열정 행동이 그 뒤를 잇는다. 그 일을 하지 않으려고 마음 먹어도 몸이 따라주지 않는 행동이 열정 행동이다. 하지만 본인의 행동을 자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의식적으로 움직이는 자동 행동과 다르다.
p.275 열정 행동은 왜 자동 행동이 아닌가? 자동 행동은 무의식적이라서 행동을 중단하기가 어려운 반면 열정 행동을 그만두는 것은 가능하다.
[ 새로운 취미나 외국어를 배우고 싶다면? ] 일반행동
p.283 일찍 자는 습관을 만들고 싶다거나 매일 조금이라도 운동을 하고 싶다는 등의 이야기를 할 때 사람들이 의미하는 것은 대개 일반 행동이다. 일반 행동도 바꾸기가 쉽지는 않으나 자동 행동이나 열정 행동과는 달리 몸에 깊이 새겨진 행동은 아니다. 열정행동처럼 강박적인 생각을 유발하지도 않는다.
일반 행동은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반복하는 행동이다. 적어도 한동안은 의식한다.
p.284 일반 행동은 무의식적으로 일어나지 않으며 그래서 무의식적인 자동 행동을 바꿀 때보다 더 많은 힘을 이용해야 한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하는 상태에서 행동이 일어나는가?
그렇다면 그것은 자동행동이다.
자각하고 있지만 전혀 멈출 수 없다고 느끼는 행동인가?
그렇다면 열정행동이다.
자각하고 있지만ㅁ 바꿀 만한 의욕이 생기지 않아 애를 먹는 행동인가?
그렇다면 일반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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