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평생감사 by 전광

꿈꾸는꼬목사 2020. 5. 3. 19:49

 

p.12 행복해지려면 감사에 눈을 떠야 한다. 많이 가졌다고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감사의 크기에 비례한다. 감사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감사가 바로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이기 때문이다.

 

p.16 행복해서 감사한 것이 아니라 감사하기 때문에 행복하다.

 

[ 봄 ] 감사는 가슴 속에서 피어오르는 아지랑이 같은 것

p.20 탈무드에 보면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배우는 사람이고,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감사하며 사는 사람이다"

 

p.23 사람이 얼마나 행복한가는 그의 감사함의 깊이에 달려 있다. 감사할 줄 모르면서 행복한 사람을 만날 수 있을까

 

p.24 사람은 행복해서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감사하며 살기 때문에 행복해지는 것이다. 감사는 분명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이다.

 

p.46 모든 것이 다 사라져도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하나님으로 인해 감사해야 한다. 비록 나의 모든 것이 사라진다 해도 하나님은 나의 감사의 노래가 되시며, 감사의 제목이시다. 진정한 감사는 모든 환경을 초월해서 하는 감사다. 없을수록 더욱 감사하는 신앙, 구원의 하나님께 감사하는 신앙, 이것이 하박국의 감사신앙이다.

 

p.48 감사생활을 못하는 가장 큰 이유
 1) 욕심
 2) 비교의식
 3) 염려
 

p.58 노래를 부를 때까지 노래가 아니며, 종은 울릴 때까지 종이 아니고, 사랑은 표현할 때까지 사랑이 아니며, 축복은 감사할 때까지 축복이 아니다. 

 

p.62 감사와 사랑 중에 어떤 것이 물의 결정을 더 완전한 육각수로 만드는지 실험을 했는데, 감사의 결정이 사랑의 결정보다 힘과 영향력 면에서 두 배가 강했다고 한다.

 

p.63 감사의 언어가 당신의 삶을 지배하게 하라. 하나님이 당신의 감사를 들으시고, 하나님 귀에 들리시는대로 감사가 넘치는 인생으로 역사하실 것이다.

 

[ 여름 ] 감사는 뜨거운 태양빛 가운데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 같은 것.

p.64 감사하다고 생각하면서 그것을 표현하지 않는 것은 선물을 포장만 하고 주지 않는 것과 같다.

 

p.70 덧없이 흐르는 세월 가운데 원망할 일이 늘어나고 상황이 풀릴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을 때 내 마음을 밝히는 등불 하나 켜리라. 감사의 등불

 

p.75 불평도 습관이다. 불평하는 사람은 항상 불평하다. 부정적인 사람의 눈에는 장미꽃의 가시만 보인다. 불평하는 사람은 불평이 인격 그 자체다. 

 

p.76 감사가 행복해지는 연습이라면, 불평은 불행해지는 연습이다. 

 

p.93 어떤 이는 장미를 보고 왜 가시가 있느냐고 불평하지만, 어떤 이는 가시 중에도 장미가 피는 것을 감사한다.

 

p.103 청교도들의 일곱 가지 감사조건
 1) 180툔 밖에 안되는 작은 배지만 그 배라도 주심에 감사

 2) 평균 시속 2마일로 항해했으나 117일간 계속 전진할 수 있었음을 감사
 3) 항해 중 두 사람이 죽었으니 한 아이가 태어났음을 감사
 4) 폭풍으로 큰 돛이 부러졌으니 파선되지 않았음을 감사

 5) 여자들 몇 명이 심한 파도 속에 휩쎨렸지만 모두 구출됨을 감사
 6) 인디언들의 방해로 상륙할 곳을 찾지 못해 한 달 동안 바다에서 표류했지만 결국 호의적인 원주민이 사는 곳에 상륙하게 해주셔서 감사
 7) 고통스러운 3개월 반의 항해 도중 한 명의 돌아가자는 사람이 나오지 않았음을 감사

 

p.105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 앨버트 아인슈타인은 이런 말을 했다. "인생에는 두 종류의 삶이 있다. 하나는 기적 같은 건 없다고 믿는 삶이요.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이라도 믿는 삶이다. 그런데 내가 생각하는 인생은 후자의 삶이다"

 

p.105 마이클로 프로스트 "현대인은 일상 속에서 전율하는 법을 모른다.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기적 자체가 아니라 기적을 보는 우리의 눈이다"라고 말했다.

 

p.110 기적은 감사가 충만할 때, 그래서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일 때 일어난다. 

 

p.113 결국 감사의 크기는 깨달음의 크기이고, 감사는 은혜를 깨닫는데서 출발하는 것이다. 

 

p.122 가장 깊은 감사는 고난을 통과한 사람의 감사다.

 

[ 가을 ] 감사는 톡 터질 것 같은 열매의 풍성함 같은 것

p.124 하나님이 거하시는 두 곳이 있는데 하나는 천국이요, 다른 하나는 감사하는 마음이다.

 

p. 146 제로 감사는 모든 것이 감사의 조건이다. 옷 한 벌, 밥 한 끼, 신발 한 켤레, 책 한 권, 커피 한잔, 잠깐의 휴식에도 감사하게 된다. 불평은 내가 가지고 있는 나의 위치를 과대하게 생각하는 교만한 마음이고, 제로 감사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인정하는 겸손한 마음이다. 

 

p.147 심리학자 어니 젤린스키는 걱정에 대해서 40%는 절대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는 일, 30%는 이미 일어난 일, 22%는 안해도 될 사소한 것, 4% 우리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것, 4%는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이다.

 

p.165 감사에도 차원이 있다.
 1) if
 2) because

 3) in spite of

 

p.168 감사란 참 아이러니컬한 것이다. 정말 감사해야 될 사람들은 감사할 줄 모르고, 아무 것도 가진 것 없는 사람들은 작은 것에도 감사하니 말이다.

 

p.175 사람에게 가장 큰 저주는 목마름이 아니라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지 않는 메마름이다.

 

[ 겨울 ] 감사는 사뿐히 내려앉는 깨끗한 눈꽃 같은 것.

p.176 감사하는 사람은 남아 있는 것을 볼 줄 아는 눈을 가진 자다

 

p.181 정주영 : 나는 골치 아프고 힘든 일이 쌓여 있는 날은 그 일이 해결되었을 때의 기쁨을 떠올리며 회사로 출근합니다.

빌게이츠 : 나는 세상에서 가장 신나는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일하러 가는 일이 즐겁고 감사할 뿐입니다. 왜냐하면 나의 일터에는 항상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배울 것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p.188 나의 기업의 지경을 넓히는 성공의 핵심 코드가 감사임을 잊지 말자.

 

p.212 작은 감사속에는 더 큰 감사를 만들어내는 기적이 숨어 있다. 사람이 스스로 속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모든ㄱ ㅓㅅ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감사하지 않는 것이다. 

 

p.221 감사한다고 당장 환경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감사할 때 우리 자신이 바뀐다. 우리의 마음이 풍요로워지며, 인생을 보는 시각과 깊이가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