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by 쉬센장

꿈꾸는꼬목사 2020. 4. 28. 14:21

 

 프롤로그

"모든 일은 시간을 정해 놓고 하라. 언제나 유용한 일을 하라"고 강조하는 프랭클린 정해진 시간 계획에 따라 하루하루를 보내며 인생의 계획을 세웠다. 너무나도 유명한 3-5-7-9 시간관리 법칙 (일 9시간, 수면 7시간, 식사 및 여가 5시간, 자기계발 3시간)을 평생 철저하게 지켰고, 그가 늘 지니고 다녔던 일정 관리 수첩을 바탕으로 만드어진 프랭클린 플래너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시간 관리도구가 되고 있다.

 

Part 1 무엇이 당신의 시간을 빼앗는가?

p.18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처럼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p.30 무슨 일이든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마세요. 완벽하지 않은 결과를 흔쾌히 받아들이는 자세도 굉장히 중요한까요.

 

p.35 일을 미루는 경향이나 습관이 있는 사람들의 3가지 이유
 1) 일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2) 실패할까 두렵다
 3)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p.49 뚜렷한 목표가 없으면 효과적인 시간관리를 하기가 어렵다. 

 

p.61 시간계획을 짜지 않으면 하루 종일 정신없이 바쁘기만 할 것이다. 시간은 계획에서 비롯된다. 

 

 

 

Part 2 효율적인 시간관리 목표를 정하라

p.67 한 인간의 가치는 그가 무엇을 받을 수 있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주느냐로 판단된다.

 

p.69  현실에서 여러분의 가치 실현은 타인에게 어떠한 가치를 만들어주었느냐에 달려 있다. 즉,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타인을 위해 가치를 만들고, 타인의 인정을 받아야 할 걸음 더 나아가 자신의 인생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p.70 회사에서 인정받고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갖춰야 할 네가지 기본요소
 1) 인성
 2) 의사소통(대화의 기술)
 3) 업무능력
 4) 열정

 

p.100 "내일 당신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6가지를 적어보세요"

 

p.101 대부분의 사람은 중요한 순서가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이나 쉬운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중요한 순서대로 일을 처리하면 시간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

 

p.117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자기 관리 능력이 철저해 컨디션이 최상일 때 가장 중요한 업무를 처리한다. 

 

 

Part 3 나만의 시간 관리표를 만들자 

p.129 매일 조금의 시간의 투자해 시간계획을 세우면 하루의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다.

 

p.143 한 사람 성공 여부는 바로 시간을 대하는 태도에 달려 있었다. 시간관념.

 

p.150 대부분 사람들은 혼자서 집중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업무를 오전 10시 이전에 처리한다. 중요한 일을 최적의 시간에 한다면 노력을 덜 들이고도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p.159 하버드대학의 교수들은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과 체력을 완벽하게 만드는데 투자하기 때문에 막상 해야 일을 처리할 시간이 없다고 주장한다. 그럼녀서 어떠한 일을 하든지 애써 완벽을 추구하지 말라고 말했다. 시간관리에 있어서 적당한 때를 알고 내려놓는 것이 즐겁고, 기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ㅇ니다 

 

 

Part4 권한 부여와 업무 의임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p.165 우리는 업무상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를 확실히 알고 효율적인 업무 방법을 찾아야 한다. 

 

p.175  현명한 업무 위임자 선정
 1) 성실하고 사심이 없는 사람
 2) 적극적인 희생자
 3) 혁신적인 능력자
 4) 단결을 좋아하는 협력자
 5) 독립심이 강한 사람
 6) 가끔씩 실수를 하지만 개선의 기회를 가진 사람

 

p.207 업무를 위임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권력을 내려놓는 것이다. 처음부터 확실한 규칙과 기대하는 가치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Part 5 업무 시간 관리 장애극복

p.217  바쁘기만 한 사람은 시간을 균등하게 분배한다. 

 

p.227 사장과 보조를 맞추는 것은 직원과 사장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만약 당신이 눈치가 없고 일하는 센스가 없어서, 사장이 몇 번을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반성하고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장에게 인정받기 힘들다. 

 

p.250 미루는 사람들의ㅏ 이유
 1) 게으름
 2) 자신감 부족
 3) 어려움과 책임 회피
 4) 완벽주의
 5) 의지박약

 6) 결정 장애

 

Part 6 효과적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시간관리 방법

 

Part 7 직장생활과 일상생활의 균형 맞추기

p.319 
 1) 업무를 집에 가져가지 않기
 2) 집에서 업무 생각하지 않기
 3) 취미생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