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성품 by 이영숙

꿈꾸는꼬목사 2020. 4. 21. 17:46

첫번째 여행 : 성품으로 새롭게 시작하기

p.14 감사 : 다른 사람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는가를 인정하고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

- 감사는 새로운 지평을 여는 힘이 있습니다.

- 성품으로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서는 바로 감사라고 하는 성품이 필요합니다. (딤전 4:4)

- 감사는 행동입니다. 내가 선택해서 취하는 또 다른 의지의 결단입니다. 

- 감사는 내가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 감사의 태도를 어떻게 연습할까?
 1) 나에게 도우을 준 사라에게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2) 내가 겪는 어려움을 통해 나 스스로가 더 성장할 것을 기대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3)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만족해하며 소중하게 여깁니다.

 4) 감사의 얼굴, 웃음, 태도를 실천합니다.

 5) 감사의 메아리를 하루에 딱 3번 외칩니다.

 6) 감사의 법칙을 늘 적용해 봅니다.

- 관계맺기의 관문 (T, A, P, E)

감사란 하나님이 주신 것을 보고 찾으며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

 

두번째 여행 : 성품으로 나 사랑하기

p.42 기쁨 : 어려운 상황이나 형편 속에서도 불평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태도

- 자신감이라고 하는 것은 항상 나 자신, 곧 자존감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귀하고 엄청난 존재인지 아는 데서부터 모든 기쁨도 시작됩니다. 

- 성품을 다하여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기쁨이다. 

- 자존감이 바로 자신감으로 나타납니다. 자존감은 스스로 가질 수 없는 것입니다. 주변에 있는 사람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자기인식입니다. 

- 자존감이 엇는 사람은 기쁨도 없습니다. 기쁨은 내 안의 만족감에서 나오는 것이지 외부의 조건에 의해 좌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 기쁨의 태도연습

 1) 내가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매일 자신에게 말해주어야 한다.

 2) 건강한 내 몸을 위하여 좋은 음식을 선택하고, 매일 한가지씩 운동을 합니다. 건강한 내 몸을 위하여 또한 내 몸을 보배롭게 지키고 잘 가꾸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3)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나를 위해 배우는 것을 즐거워 해야 합니다.

 4) 내 마음을 잘 표현하고 조절해야 합니다.

 5)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소중하다고 말해줍니다.

 6)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흉보지 않습니다.

 7) 내가 속한 곳의 규칙과 질서를 잘 지킵니다.

 8) 내게 있는 것을 감사하고 기뻐해야 합니다.

 9) 내 은사를 찾아서 개발해야 합니다.

 10) 현재 나의 소원을 포기하지 않고 주님께 의탁해야 합니다.

- 성품을 다해 나를 사랑하는 데는 걸림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온전한 기쁨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 방해물말입니다. 그것은 바로 내 속에 있는 어린 시절의 상처입니다. 

 

긍정적인 태도로 나 사랑하기

p.59 긍정적인 태도 :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장 희망적인 생각, 말, 행동을 선택하는 마음가짐

- 기쁨으로 나의 존재를 인정하고 받아들였다면 그 다음은 긍정적 태도로 나를 사랑해야 합니다.

- 긍정의 법칙 : 아주 어려운 사황에서 긍정의 단계를 향한 생각 STop, Think, Choose

- 긍정의 태도 연습 : 나에게 주어진 모든 상황들을 기쁘게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희망의 말을 한다. 화가날 때 3초 동안 잠시 멈춘다. 부드럽고 친절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려고 노력한다. 힘든 일이 생겼을 때 큰 소리로 소리 내어 웃어본다.

- 내면의 어린아이를 치유하려면

 1) 애도하는 작업을 하십시오

 2) 대인관계의 다리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학대를 확인해야 합니다.

 4) 충격과 우울을 표현해야 합니다 .

 5) 분노를 표현해야 합니다.

 6) 상처를 슬퍼해야 합니다.

 7) 후회를 거부해야 합니다.

 8) 수치심 중독과 외로움을 극복해야 합니다.  

 

세번째 여행 : 성품으로 결혼 예비하기

p.84 창의성 : 모든 생각과 행동을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해 보는 것

- right Time, Right way, Right person

 

네번째 여행 : 성품으로 가정 사랑하기

p.104 인내 : 좋은 일 이루어질 때까지 불평 없이 참고 기다리는 것.

- 가정은 인내가 필요한 학교입니다. 

- 인내의 법칙 :  Stop, Think, Action Right

- 인내의 태도 연습

 1) 내 마음대로 안된다고 불평하지 않습니다

 2) 내 차례를 기다릴 줄 압니다.

 3) 내가 해야 할 일은 이루어 낼 때까지 노력합니다.

 4) 하고 시은 일보다 해야 할 일을 먼저 합니다.

 5) 어려운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그대로 받아들이고 평안한 마음을 유지합니다.

 6)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기다립니다.

 7) 별을 따는 인내의 법칙을 활용합니다.

 

p.113 배려 : 나와 상대방, 환경에 대하여 사랑과 관심을 갖고 잘 관찰하여 보살펴 주는 것

- 관계맺기 Making Bridge : TAPE

 

다섯번째 여행 : 성품으로 배우자 사랑하기

p.128 책임감 :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끝까지 맡아서 잘 수행하는 태도

- 책임감의 태도연습

 1) 내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알고 최선을 다합니다.

 2) 내가 시작한 일은 끝까지 완성합니다.

 3) 내가 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킵니다.

 4) 내가 잘못한 것은 변명하지 않습니다.

 5)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마음껏 계발합니다.

 6) 무엇이 옳고 그른지 잘 분별할 수 있습니다.

 

 

 절제로 배우자 사랑하기

p.141 절제 :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지 않고 꼭해야 할 일을 하는 것

 

 

여섯번째 여행 : 성품으로 자녀 사랑하기

p.154 순종 : 나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현명한 지시에 기쁜 마음으로 즉시 따르는 것

- 경청 :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집중하며 들어 그 사람이 얼마나 소중한지 인정해주는 것

- 순종의 태도 연습

 1) 내가 누구에게 순종해야 할지 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2) 순종의 대상을 알았으면 지시한 것들을 즉각적으로 바르게 순종합니다.

 3) 긍정적인 태도로 기쁘게 순종합니다.

 4) 지시한 것들을 완벽하게 수행합니다.

 5) 불평하거나 짜증내지 않습니다.

 6) 순종의 법칙 Yes, Earnest, Suggestion

 

지혜 :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나와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도록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징계의 목적은 과거의 잘못에 초점을 둡니다. 위반에 대해 벌을 주는 것입니다. 반면 훈계의 목적은 초점이 미래의 바른 행위에 있습니다. 교정과 성숙을 위해 훈련시키는 것입니다.

- 효과적인 교정의 방법

 1) 아이에게 명령할 때는 단호하고 간결하게 말하십시오.
 2) 부모가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얘기해줘야 한다.
 3) 애청하거나 수를 세지 마십시오.
 4) 회유적인 질무은 피하고... 규칙은....요구를 밝히라.

 5) 아이의 행동 변화를 기대하면서 단 한 번만 요구하고, 동일한 요구를 거듭 말하지 마십시오.

 6) 협박을 하지 말고 실제로 취할 행동을 말하십시오. 

 

일번째 여행 : 성품으로 이웃 사랑하기

p.202 배려 : 나와 상대방 그리고 환경에 대하여 사랑과 관심을 갖고 잘 관찰하여 보살펴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