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거짓의 사람들 by 스캇 펙

꿈꾸는꼬목사 2020. 3. 20. 11:51

 

p.12  자신에 대한 판단과 치유에서 시작하지 않는 한 우리의 판단은 안전한 것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이다. 

p.60 강박 신경증의 원인은 어린 시절의 부적절한ㄹ 배변훈련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강박 신경증 환자들의 또 다른 전형적이 특징은 저신과 의사들이 '마술적 사고'라고 부르는 생각을 하는 성향이 있다는 점이다. 마술적 사고야 말로 그가 앓았던 정신 질환의 가장 전형적인 특징이다.

p.73 악이란 인간의 안 또는 밖에 존재하는 생명이나 생명성을 죽이고자 하는 힘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선은 그 반대다. 선은 생명과 생명성을 늘어나게 하는 것이다. 

p.105 아픈 아이 뒤에는 아픈 부모가 있다는 것이다.

p.110 부모에게서 어떤 악을 보게 되면 아이는 진짜 악한 사람은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p.123 악한 사람들의 특징은 그들의 죄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지은 죄의 난해성, 완고성, 경직성에 있다. 악한 사람들의 핵심적인 결함은 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죄를 인정하는 것을 거부하는 마음에 있다. 그리고 그것을 은폐한다!

p.127 우리의 도덕적 붕괴를 막아 주는 것은 곧 자신의 죄성에 대한 인식이라 할 수 있다.

p.129 악한 사람들은 자신을 거스르는 수고를 묵묵히 감내할 마음이 조금도 없다. 

p.133 악은 정신적 성장을 피하기 위해서 행해지는 정치적인 힘의 구사, 즉 공개적이거나 은페적인 압력을 통하여 자신의 의지를 다른 사람에게 부과하는 것이다. 악한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을 직면하는 대신 다른 사람들을 공격한다.

p.135 거짓은 남을 속이려는 것이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속이려는 것일 때가 휠씬 많다. 악한 사람들은 자신의 악을 의식하는 동시에 그 의식을 피하고자 결사적으로 노력한다. 

p.140 악성 나르시시즘의 특징은 복종할 줄 모르는 자기 의지에 있다. 

p.224 악이란 자신의 병적인 자아의 정체를 방어하고 보전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의 정신적 성장을 파괴하는데 힘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희생양을 찾는 것이다. 희생양을 찾되 강한 자가 아니라 약한 자를 찾는다..

p.232 악한 사람들은 투사와 희생양 찾기를 통하여 자신들의 고통을 남에게 떠넘김으로써 스스로 죄책감의 고통을 깨끗이 거부한다. 죄책감은 자신의 죄, 부적절성, 불완전성을 일깨워주는 고통스러운 인식인 까닭에서다. 그들 자신은 고통이 없을지 몰라도 대신 주변 사람들이 고통을 당하게 된다. 그들은 고통 유발자이다 .

p.233 악한 사람들에게는 외견상 이렇다할 고통이 없어 보인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들은 자신의 약점과 불완전함을 결코 인정하려 들지 않아 당연히 그렇게 보일 수 밖에 없다. 

p.237 악은 언제나 자신이 내리는 선택이기도 하다. 

p.301 깊은 치유가 진행될 수 있으려면 환자는 일정 단계부터는 어느 정도 퇴행을 해야만 한다.

p.309 정신건강이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자신을 현실에 끊임없이 헌신해가는 과정이다. 자신을 현실에 종속시키는 능력이 전혀 없는 상태를 자폐증이라고 한다. 

p.282 악의 본질적 구성요소는 자신의 죄나 불완전을 의식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 의식을 받아들이지 않으려 드는 점이다. 악한 사람들은 자신의 악을 의식하는 동시에 그 의식을 피하고자 결사적으로 노력한다. 악은 죄책감의 결손에서가 아니라 그것을 회피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된다. 그들이 참을 수 없는 고통은 자신의 양심을 직시하는 고통, 자신의 죄성과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고통이다.

p.361 축사란 일종의 세뇌라는 결론을 도달했다. 

p.366 귀신들림이란 당사자가 이런 저런 이유 때문에 반복적으로 자신의 영혼을 파는 과정을 통하여 나타나는 하나의 점진적인 과정이다. 귀신 들림이 하나의 과정이듯이 축사 또한 하나의 과정이다. 

p.374 귀신이 사람 안에, 살마 뒤에 숨는 것은 '위장'이다. 

p.397 궁극적으로 환자 자신이 축사작 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사탄은 인간의 몸 안에 있지 않으면 완전히 무력해진다는 것이다. 사탄은 인간의 몸을 통하지 않고서는 결코 악을 행할 수 없다. 

p.398 사탄이 갖고 있는 유일한 힘은 거짓을 믿는 인간의 신념을 통해서만 나타난다. 그리고 축사의 결과는 늘 일종의 회심, 즉 믿음 또는 가치 체계의 변화에 의해 성공적인 것이 될 수 있었다. 

p.478 진정한 크리스천이라면 이것을 잘 알고 있다. 그 어떤 활동도 단 한 사람의 영혼을 구원하는 일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개인이 성스러운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즉 선과 악의 전쟁이 벌어지는 곳도, 그리고 궁극적으로 승패가 결정되는 것도 바로 개인이 고독한 마음이요 영혼인 까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