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감정연습 by 박용철

꿈꾸는꼬목사 2020. 3. 16. 20:58

p. 17 우리가 내리는 판단이나 느끼는 감정은 단지 우리가 인식하는 요소들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게 확실합니다. 나의 사고방식과 감정에는 내가 모르는 요소들이 영향을 크게 주고 있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p.17 내 마음을 조종하는 것은
 첫째, 각자의 과거 경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둘째, 현재 내 마음 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p.31 아이는 태어나서부터 많은 신하들을 거느리게 됩니다. 가족이라는 이름의 어른들 말입니다.  그런데 자라면서 아이는 '마음먹은대로만 이루어지지 않는구나'하는 좌절을 통해 욕구를 말로 표현하는 법을 배워갈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는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이거싱 나의 욕구인지 엄마의 욕구인지 구분이 모호해집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른들의 세상에서 고단함을 느끼고 자신의 무력함에 슬퍼지고 자존감에 상처를 입었을 땐, 자신도 모르게 엄마가 내 마음을 바로 알아주던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면 다시 그 시절의 원시적인 사고방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척 알아서 준비물을 챙겨주던 어머니가 그리운 것인지 모릅니다.

p.37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알리는 것입니다. 내 마음을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상대의 변화를 유발한다든가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는 것은 그 다음입니다. 반대로 상대방이 먼저 말을 걸어온 경우에는 먼저 상대의 감정에 공감해주고, 상대의 마음을 이해했음을 표현해준 뒤 자기의 이야기를 합니다. 

p.45 사토라레 증후군... 사기꾼 증후군..

p.54 자신의 생각이 불길한 일을 유발할까 봐 걱정하고 그것을 막기 위해 같은 행동을 수 업이 반복하는 것은 강박이다. 이것은 내가 한 생각만으로 어떤 변화를 만들어낸다'라고 믿는 사고-행동 융합에는 자신이 전지전능하다고 여겼던 신생아 시기 사고방식의 흔적이 보입니다. 

p.60 침습적 사고는 이미지 사고법을 사용할 수 있다. 

p.78 아이의 우는 것은 생존에 관한 것이다. 본인의 감정을 비언어적으로, 또 무의식적으로 상대에게 곧장 전달합니다. 상대도 불안함을 공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상대를 조종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이루어줍니다. 이것은 우는 행동은 아이 자신에게도 매우 괴로운 것이라는 점이다. 자신을 괴롭혀 엄마를 부르는 것입니다. 자기 파괴적 감정 표현법.

p.81 자기 파괴적 감정 표현법 
 1) 몸이 아파지는 것
 2) 탐닉
 3) 자포자기
 4) 자해

p.100 세분화, 언어화화면 감정을 잘 다룰 수 있다. 감정을 규정하면, 그것은 이미 생존 문제와 동떨어진 것임을 스스로 알려주는 것이다. 

p.102 이제 우리는 감정의 종류를 세분화하는 것이 태어날 때부터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과 언어화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습니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세분화, 언어화를 잘 못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감정이 세분화되지 않으면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게 됩니다. 가장 흔히 겪는 문제는 불쾌한 감정 덩어리가 너무도 강력하게 느껴져 그 감정을 무작정 억누르고 표면으로 올라오지 않게 애쓰며, 약간의 불쾌한 감정이 생겨도 심하게 불안해지고 안절부절못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인식되지 못하고 억눌려 버린 감정은 그대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결국은 여러가지 변형된 형태로 표출되지요.

p.107 언어란 참 신기해서 내가 나에게 내 감정을 말로 들려줄 때도 위안을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p.116 도덕적 사실주의, 도덕적 상대주의 : 도덕적 사실주의가 아닌 의도를 중요시하는 도덕적 상대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결과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성숙한 사회나 개인은 도덕적인 판단을 할 때, 그 의도도 결과 못지 않게 중요시합니다. 도덕적 사실주의를 벗어나 도덕적 상대주의를 옮겨갈 때 내 마음은 물론 다른 사람의 마음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입니다. 

p.127 항문기의 주요 이슈는 수치심 대 자존감이며, 분노 폭발 대 자기 조절의 문제입니다. 

p.152 성적 불감증은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를 겪는 남성이나 여성에게 흔히 나타난다. 상징적인 아버지를 차지했지만, 마음 안에 있는 죄책감은 성적인 쾌감을 느끼는 것을 억압합니다. 

p.170 마음은 처음 맺은 관계를 반복하려 한다. 우리의 몸은 자랐지만, 우리의 사고와 판단, 감정은 어린 시절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

p.191 인생의 덫에 대항하는 법
 1) 나를 인정하기
 2) 나를 변호하기 - 양초학설
 3)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p.219 현재의 생각, 감정, 신체 상태, 행동이라는 네 가지 요소들은 지금 서로 영향을 준다. 

p.222 인지와 감정의 관계에서 달고 싶은 핵심은 생각을 조절하면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생각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워보자는 거지요. 현재까지 기분을 직접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사실상 약물뿐입니다. 생각이 감정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활용해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 보자는 것입니다. 

p.224 감정 뒤에는 의식하지 못한 생각이 있다. 생각을 바꾸면 감정도 바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감정조절의 가능성이 활짝 열렸습니다 .

p.227 자동사고.. 현재 내 감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중요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p.231 흔히 범하기 쉬운 여덟가지 생각의 오류들
 1) 흑백논리
 2) 과잉 일반화
 3) 감정적 추론
 4) 재앙화
 5) 독심술(넘겨짚기)
 6) 합리화
 7) 내 탓하기 혹은 남 탓하기
 8) 당위적 기대

p.240 신체 증상을 감정으로 착각하는 뇌. 뇌가 신체적 변화를 인지하는 것이 감정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p.257 행동에 생각과 감정이 맞춰진다. 

p.263 감정을 바꾸려면 먼저 행동하고 상상하라. 

p.265 인간은 합리적ㅊ인 존재가 아닌, 합리화하는 존재이다.

p.268 인간이 이렇게 도식을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도식은 생존에 매우 중요합니다. 

p.274 신체 상태에 변화를 주어 감정을 조절한다에서 제 3자가 된 것처럼 자신의 몸과 마음을 관찰하라는 이야기를 한 바 있스비낟. 그런 태도를 더욱 확장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