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한결같이 길을 걸으며.....
Part 5 Mosaic Life/BOOK SUMMARY

상한 감정의 치유 by 데이빗 A, 씨맨즈

by 꿈꾸는 꼬목사 2020. 3. 23.

 

p.18 우리의 죄와 병든 것 사이 어디엔가 성경이 말하는 '연약한 부분'으로 간주되는 곳이 있다.

p.19 우리의 생각과 감정의 나이테 속에 기록이 남게 된다. 그 기록들은 우리 사고와 감정과 대인관계의 영역 속에 직접적으로 깊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p.19 우리 설교자들이 종종 사람들에게 잘못된 생각을 심어준다. 즉 새 생명을 얻게 되거나 '성령충만'하게 되면, 이러한 정서적 문제들이 자동적으로 해결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

p.20 구원이 우리의 정서적인 문제들을 즉시 해결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성화의 교리에 대해 귀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p.20 우리 생애의 어떤 부분은 성령님의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문제들이 정상적인 기도와 훈련 또는 의지로써는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한 어려움이 있는 사람에게는 특별한 이해가 필요하며 과거에 잘못 형성된 그들의 사고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마음에 새롭게 변화를 받아 다시 그의 사고가 형성되어져 나가야만 할 필요가 있다. 

p.22 상처난 감정이란 무엇인가? 가장 공통된 감정 중의 하나는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못하는 것이다. 즉 계속적인 근심을 안고 있으며, 자신을 부적합하게 여기며 열등감을 나는 좋지 못해 라고 자신에게 늘 말하는 사람이다. 복음의 기쁜 소식은 손상된 그의 내적 자아 속으로 깊이 침투하지 못했다.

p.30 손상된 감정을 치료받기 원하는 사람이라면 따라야 할 원리
 1) 문제를 똑바로 직시하라
 2) 어떤 문제이든지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라.
 3) 고침을 받기 원하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라.
 4) 문제 가운데 연관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을 용서하라.
 5) 자기 자신을 용서하라
 6)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또한 그것을 위해서 어떻게 기도해야 할 바를 성령님께 구하라. 

p.39 데이빗 벨굼 박사는 현재 신체적 질병으로 병원에 입원해 있는 사람 중 75퍼센트가 정서적인 문제 때문에 병이 생겼다고 주장한다. 그의 말에 의하면, 환자들은 병이라는 도구로써 자신들을 스스로 학대하고 있으며, 그들이 경험하는 신체적 증상과 문제들은 자신이 원하지 않게 생긴 죄책감의 발로라고 말한다. 

p.39 정서적인 문제는 원인은 크게 2가지이다.
 1)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혜와 용서를 이해하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못하고, 생활에 적용시키지 못하는 것이고,
 2)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용서와 은혜를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지 못하는 것이다.

p.53 신약에서의 연약함이란 우리 마음이 죄를 향하여 끌리는 성품을 말한다. 그것은 우리 편에서 의식적으로 의도함 없이도 죄의 유혹에 빠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p.65 사단의 가장 무서운 심리적 무기는 열등감과 부족하게 느끼는 것과 자신의 가치를 무시하는 감정들이다. 놀라운 영적 경험과 믿음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지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감정들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속박하고 있다. 사단이 쓰는 치명적인 무기는
 1) 낮은 자존감은 당신의 잠재력을 마비시킨다.
 2) 낮은 자존감은 당신의 꿈을 파괴시킨다.
 3) 낮은 자존감은 당신의 대인관계를 해친다. 
 4) 낮은 자존감은 하나님을 위한 당신의 사역에 방해가 된다. 

p.73 하나님이 당신의 약점들을 통해서 그의 능력을 나타내시려는 놀라운 기회를 당신의 낮은 자존감 때문에 유실되어 버리고 만다는 것이다. 

p.78 자화상 혹은 자아개념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우리의 자화상은 우리에 관해 우리가 수집한 우리의 모습과 감정들을 종합해 놓은 것을 의미한다. 머리스 와그너 박사는 가치있는 사람이 된 느낌이란 책에서 건전한 자아상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 
 1) 사랑을 받고 있다는 소속감
 2) 자신의 가치와 중요성을 느끼는 가치감,
 3) 자신감이다.  

p.79 우리의 자아상이 형성되는 네 가지 근원 즉 네 가지 요소들이 있다. 외부 세계, 내부 세계, 모든 악한 세력을 동반한 사단, 하나님과 그의 말씀이다.

p.79 외부세계는 우리 자아상의 자라나는 기초 토양이 된다. 외부세계란 당신의 성경 형성에 영향력을 주었던 모든 요인들을 포함한다. 유전적인 것과 출생, 유아기, 유년기, 그리고 사춘기르 ㄹ말한다. 지금 현재에 이르기까지 당신이 통과한 경험이 당신의 외부 세계이다. 

p.90 치료를 위한 실제적인 단계
 1) 당신이 알고 있는 잘못된 신학을 교정하라.
 2) 당신 자신의 평가를 하나님께롤부터 받으라.
 3) 성령님과 동행하라 - 당신이 자신을 깍아 내릴 때마다 하나님께 그것이 옳은가 그른가를 파난해 주십사고 부탁하라.
   

p.100 복음적인 그리스도인들을 가장 괴롭히는 것은 정서적 문제가 완전주의이다. 완전주의란?
 1) 꼭 해야 한다는 무서운 압박감
 2) 자기 자신을 멸시하는 것
 3) 근심
 4) 율법주의
 5) 분노
 6) 부인

p.119 정서적인 문제들의 원인들은 대부분 어린 시절에 관계를 맺었던 사람들로부터 온다. 우리는 그들이 비추어준 창문을 통하여 하나님과 사람들과 인생을 바라보게 되는데, 거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1) 만족시킬 수 없는 부모들
 2) 예측할 수 없는 가정의 분위기

p.p.132 결국 사람들은 실제적인 내 모습과 다르게 보여야만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p.134 초인적 자신과 실제적 자신의 차이점, 
- 초인적 자신의 모습이란 당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고 이상적으로 보이려고 만들어낸 거짓된 당신의 이미지이다. 당신은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아무도 실제적으로 나타난 당신의 모습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믿게 되었다. 
 1) 초인적 자아는 분(노여움)을 나쁜 감정으로 간주한다.
 2) 초인적 자아는 모든 사람과 잘 어울려야 하며, 누구나 다 당신을 좋아해야 하며,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갈등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
 3) 초인적 자아는 보통 이상으로 해야 된다는 신화를 가지고 있다.
 

p.141 행복이란 단어는 어떤 사건이 발생하다라는 어원으로부터 파생되었다. 행복은 우리의 힘으로 조절할 수 없는 외적인 사건이 우리에게 일어나는가에 의존하며 결정된다. 그리스도인들이 마땅히 사용해야 될 용어는 기쁨이다. 그 이유는 기쁨이란 말이 외적 호나경이나 사건에 상관없이 관계 가운데 오는 내적 의미를 나타ㅐ주고 있기 때문이다 .

p.161 세 가지 기본적인 반응들이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1) 결단력의 결핍(우유부단한 마음)
 2) 분노
 3) 부당하다는 생각.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