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인생, 영생이 되다 by 존 오트버그

꿈꾸는꼬목사 2020. 3. 7. 19:34


p. 10 영원은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삶을 말한다. 바로 여기서 지금 누릴 수 있는 생명이다. 

p.23 우리에게 천국에 들어가는 것보다 더 큰 문제는 천국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지금 하나님의 지속적인 임재 가운데 사는 것이 싫은데 하나님의 지속적인 임재 가운데 영원히 사는 것이 뭐가 좋겠는가, 악한 행동이나 생각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것이 뭐가 좋겠는가, 천국이 이런 고싱라면 과연 누가 '기꺼이' 그 곳에 들어가려고 할까? 그러니 천국에 들어가는 방법보다 하난미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p.24 달라스 윌라드는 "나는 신중히 고민한 끝에 천국을 견딜 수 있다고 자신하는 모든 사람을 하나님이 기꺼이 받아주실 것이라고 확신한다"

p.27 예수님을 통해 이제 평범한 사람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살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p.27  "당신이 믿는 복음은 무엇인가?" 종교를 믿든 믿지 않든 우리 모두는 일종의 복음 위에 삶을 짓는다. 누구에게나 자신의 존재를 구속해줄 것이라고 믿는 좋은 뉴스들이 있다. 

p.30 내 나라는 내 뜻이 이뤄지는 나라이다.

35 우리가 저 위의 삶의 한 조각을 이 아래로 가져올 때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 망가진 세상 나라 속으로 들어온다.

p.36 복음은 만물의 회복을 의미한다. 미로슬라브 볼프는 이렇게 말했다. 십자가는 단순히 용서만이 아니라 하나님이 불의와 기만의 세상을 바로잡으시는 것을 의미한다.

p.42 신약에서 구원의 동의어로 생명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다. 신약에서 구원, 영생, 하나님의 나라라는 표현은 모두 예쑤님의 제자가 되면서 현실적으로 겪는 ㅇ니생 변화의 항목을 가리킨다. 구원의 핵심은 우리를 천국으로 데려가는 것이 아니라, 천국을 우리에게로 가져오는 것이다. 구원의 핵심은 장소이동이 아니라, 삶의 변화다. 구원의 핵심은 하나님이 내게 해주시는 일이 아니라, 하나님이 내 안에서 하시는 일이다. 구원의 핵심은 하나님 나라의 삶이 한 번에 한 순간씩 내 작은 삶 속에서 스며들게 만드는 것이다. 

p.46 예수님을 믿는 것은 예수님의 모든 것이 옳다고 믿고, 그래서 무엇이든 그 분이 말씀하시는대로 하기로 작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p.49 체스터튼 "인간이 많은 것을 믿어 왔지만 모든 인간이 공통적으로 믿어온 것은 인류에게 뭐가 문제가 있다는 점이다"

p.49 구원받는 것에는 항상 '무언가로부터 구원을 받는 것'과 무언가에로 구원을 받는것이 동시에 포함된다.

p.50 악은 우리가 처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다. 악은 단순히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나쁜 짓을 꾀하는 악이 인간의 마음속에 눌러 앉으면 성경은 그것을 죄라 부른다. 고통은 우리에게 일어나지만 악은 우리 안에서 일어난다. 악은 우리의 생각을 사로잡고 갈망을 왜곡시키며 뜻을 부패시키고 영혼을 파멸시킨다.

p.52 구원은 변화되는 것이다. 구원의 핵심은 좋은 곳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속사람이 변화되지 않으면 외적인 장소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구원은 은혜로 용서받을 뿐 아니라 은혜로 사는 법을 배워간다는 뜻이다. 

p.55 구원을 천국에 들어가는 것만으로 축소시키면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것은 불필요해진다. 구원을 그런 식으로 선포하면 수 많은 사람이 굳이 변화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채 살아가는 비극이 발생한다. 

p.61 성경은 그리스도인이라는 단어를 정의하지 않는다. 예수님의 복음은 영생( ㅎ나님과 함께 하는 삶, 하나님을 위한 삶, 하나님의 보호 아래 있는 삶,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는 삶)이 지금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삶을 원하면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야 한다. 간단히 말해 제자도는 예수님이 제시하는 이 삶을 배우기 위한 수단이다. 진정한 기독교는 제자를 만든다. 

p.64 유계집합과 중심집합을 구분하라. 

p.81
 1) 깨어남 :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기 시작하다. 모든 것에서 하나님 보기
 2) 정화 : 내 안의 지옥을 태워버리다, 죄의 짐 내려놓기
 3) 깨달음 : 예수님이 믿었던 것을 나도 믿다. 새로운 심상 지도 받기.
 4) 연합 : 예수의 손가락과 근육과 세포로 살다. 궁극적인 삶의 목표

p.83 영적 삶의 목표는 단계들을 통과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을 향해 가는 여행이 계속되도록 매순간 작은 발걸음을 계속해서 내딛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마다 나는 하나님의 임재와 내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p.113 중독의 힘은 만족 직전까지만 가게 해주는 것이다. 

p.125 질병은 우리의 큰 문제지만 가장 깊은 문제는 아니다 .가장 깊은 문제는 죄다. 죄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죄가 가장 깊은 문제라면, 사람의 가장 깊은 부분은 의지다. 이 의지로 우리는 죄를 선택할 수 있고, 계속해서 죄를 선택하면 그것이 우리 안에 깊이 뿌리를 내린다. 죄는 도덕적인 무게를 포함하지만, 병은 아무리 심해도 그렇지는 않다. 

p.180 나 자신, 내 마음과 뜻을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여기에는 주로 의식의 끊임없는 흐름이 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