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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SUMMARY

습관의 힘 by 찰스 두히그

by 꿈꾸는 꼬목사 2020. 2. 4.

습관의 힘
저자 : 찰스 두히그(Charles Duhigg) / 강주현역
출판 : 갤리온 2012.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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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0 듀크 대학교 연구진이 2006년 논문에 따르면 우리가 매일 행하는 행동의 40퍼센트가 의사 결정의 결과가 아니라 습관 때문이다.

[ 개인의 습관 ] : 반복되는 행동으로 극적인 변화를 만든다

p.33 습관고리 : 습관을 구성하는 세 가지 단계는 신호 -> 반복 행동 -> 보상으로 이뤄진다.

p.42 어떤 습관이 형성되면, 뇌가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걸 완전히 중단하기 때문이다. 뇌가 부지런히 활동하는 걸 멈추거나 다른 일로 관심을 돌린다. 따라서 어떤 습관을 떨쳐 내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요컨대 새로운 반복 행동을 찾아내지 않으면 그 습관 패턴이 자동적을 전개 된다.

p.60 그는 욕망을 조장했다. 그 욕망이 신호와 보상을 움직이게 만든다. 그 욕망이 습관 고리를 작동시킨다. 홉킨스가 말하는 인간의 심리는 두 가지 기본법칙에 기반을 둔 것이었다. 첫째, 단순하지만 확실한 신호를 찾아내라. 둘째, 보상을 분명하게 제시하라.

p.81 새로운 습관이 탄생하는 과정이다. 신호-반복행동-보상이 하나의 고리로 연결되고, 열망이 그 고리를 지속적으로 회전시키는 것이다.

p.100 습관을 바꾼다는 말의 정확한 뜻은 과거의 신호를 유지하고 과거의 보상을 전달하면서 반복 행동만을 바꾼다는 것이다.  동일한 신호와 동일한 보상을 제공하면 반복 행동을 바꿀 수 있고, 따라서 숩관도 바끌 수 있다. 신호와 보상이 같다면 거의 모든 행동을 바꿀 수 있다. 

p.131 그런 차이를 만들어낸 것은 믿음이었다. 그들이 뭔가를 믿는 법을 터득하자 그 능력이 삶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결국에는 그들이 무엇이 든 해낼 수 있다고 믿기 시작했던 것이다. 따라서 개조된 습관 고리를 항구적인 행동으로 굳힌 것은 믿음이었다.

p.138 습관을 영원히 뜯어 고치기 위해서는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믿음은 같은 목적을 지닌 사람들의 모임에서 도울을 받을 때 상대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다.

[ 기업의 습관 ] : 성공한 기업은 습관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p.247 반복행동들은 결코 임의적으로 결정된 것이 아니었다. 모든 반복 행동에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다 .

[ 사회의 습관 ] : 절대 바뀌지 않는 세상을 바꾸는 힘

p.324 워렌은 나에게 "우리는 믿음을 습관화하고, 믿음을 작은 단위로 분해하는 방법을 오랫동안 줄기차게 연구했습니다. 사람듦에게 겁을 주며 그리스도의 예를 따르라고 하면 단기적으로는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영적인 성숙을 스스로 책임지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믿음을 습관화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라며 이렇게 덧붙였다. "믿음이 습관화되는 순간부터 그들은 스스로 움직입니다. 신도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유는 내가가 그들을 그 수준까지 인도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들이 스스로 그 스준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p.330 새들백 교회의 신도들은 세가지 습관(매일 묵상, 십일조, 구역원참여)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약속하는 '영적 성숙을 위한 언약 카드"에 서명해야 한다.

p.378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한 4단계 법칙
 1) 반복 행동을 찾아라
 2) 다양한 보상으로 실험해보라
 3) 신호를 찾아라(장소, 시간, 감정 상태, 다른 사람, 직전의 행동)
 4) 계획을 세워라

p.390 습관이란 " 어떤 시점에는 의식적으로 결정하지만, 얼마 후에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면서도 거의 매일 반복하는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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