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BOOK] 결정을 앞둔 당신에게

꿈꾸는꼬목사 2024. 6. 15. 13:42

 

1. 하느님 뜻에 따르는 결정인가?
 - 의도한 행동은 하느님의 계명을 따르는가?
 - 그 행동은 교회의 가르침을 따르는가?
 - 그 행동이 다른 약속에 영향을 미치는가?
 - 하느님의 '부르심'이 내가 의도하는 것과 모순되는가?
 - 하느님과 그 분의 교회에 복종하고 순명하는 정신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가?

2. 결정하는 과정에서 회심이 일어나는가?
 - 의도한 행동이 하느님과 더 긴밀한 일치를 이루게 하는가?
 - 나의 일차적인 책임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게 하는가?
 - 그 계획에는 불필요하게 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는가?
 - '거룩함을 향해 가는' 정신을 기를 수 있는가?

3. 결정에 일관성이 있는가?
 - 누가? 하느님께서 나를 그 분의 뜻으로 이끄시기 위해 과거에 활용하셨던 이들과 일치하는가?
 - 언제? 내가 과거에 그 분의 음성을 들었듯이, 같은 시간에 혹은 같은 방식으로 그 분의 부르심을 들었는가?
- 어디서? 내가 과거에 그 분의 음성을 들었듯이, 같은 장소에서 혹은 같은 상황에서 그 분의 음성을 들었는가?
- 무엇을? 내 삶에서 이전에 들었던 하느님의 부르심과 일치하는가?
- 어떻게? 하느님께서 과거에 나를 다루셨던 방식과 일치하는가?
- 얼마나? 그 결정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대가가 내가 정한 우선순위에 일치하는가?

4. 결정을 확인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 결정에 관여한 사람들은 이 결정이 옳다고 확인해주는가?
- 결정을 확인해주는 명백하게 기적적이거나 영적인 표징이 있었는가?
- 나를 잘 알고, 경건한 방향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 사람들이 결정이 옳다고 확인해주는가?
- 결정이 가능한 상황인가?
- 하느님의 뜻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해 주는 다른 표징이 있는가?

5. 마음 속에서 '네'라고 답하는가?
- 이 행동에 대한 도덕적 확신이 있는가?
- 마음 속에서 이것이 옳은 일이라고 믿는가?
- 다른 대안 가운데 옳다고 믿는 것이 있는가?
- 부정적인 결과가 예사되지 않는 일이라고 확신하는가?
- 확신이 없어서 지체하고 있는가? 다른 원칙을 적용하거나 누군가의 조언을 구해야 할까?

 



결정을 앞둔 당신에게
“하느님, 이것이 정말 옳은 결정일까요?” 우리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결정을 한다. 그중에는 즉시 답을 내릴 수 있는 쉬운 결정도 있지만, 몇 날 며칠이 가도 도무지 답이 나오지 않는 어려운 결정도 있을 것이다. 그럴 때면 우리는 막막한 마음에 이렇게 질문을 하곤 한다. “하느님, 이렇게 하는 것이 정말 옳은 결정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간절히 기다렸던 이들을 위해 《결정을 앞둔 당신에게》가 가톨릭출판사(사장: 김대영 디다꼬 신부)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의 저자 마이클 스캔란은 하버드 로스쿨 재학 시절 하느님의 부르심을 듣고 사제가 되기로 결정했다. 이후 하느님의 이끄심을 따라 대학교 총장직을 맡으며 여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냈으며, 그를 찾아온 많은 이들의 크고 작은 결정을 도왔다. 이 같은 귀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결정 내리기의 다섯 단계’가 이 책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순명, 회심, 일관성, 확인, 확신의 다섯 단계를 차분히 따라가다 보면, 하느님의 뜻을 바르게 분별하고 그 뜻에 일치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작은 표징이나 조언 한마디에도 쉽게 흔들릴 수 있다. 그럴 때마다 어려운 결정에 용기 있게 한 발 내딛을 수 있도록 이 책은 길을 제시해 준다.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 그가 상담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자신의 결정에 더욱 사려 깊은 자세로 임할 수 있을 것이다. 즉흥적으로 결정했던 사람들도, 오래 고민하느라 기회를 놓쳤던 사람들도 이제 단단히 중심을 잡고, 주님을 믿고 힘차게 나아가게 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인내하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버리고 하느님의 뜻에 따를 때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 책이 하느님의 은총으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본문 중에서 거룩함으로 향하는 길을 찾는 다섯 가지 질문 어려운 결정에 직면했을 때에는 모호한 조언보다 명확한 길잡이가 절실하다. 《결정을 앞둔 당신에게》의 저자 마이클 스캔란은 하느님의 뜻을 식별했던 경험을 통해 결정 내리는 과정을 다섯 단계로 분명하게 정리했다. 각 단계에서 제시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하느님 뜻에 맞는 결정인가?’, ‘결정하는 과정에서 회심이 일어나는가?’, ‘결정에 일관성이 있는가?’, ‘결정을 확인해 주는 것은 무엇인가?’, ‘마음속에서 ‘네’라고 답하는가?’이다. 이 결정이 하느님의 뜻에 순명하는 것인지 살피고, 하느님과 더 긴밀한 일치를 이루도록 하며, 하느님께서 과거에 이끌어 주셨던 상황과 비교해 보고, 다양한 표징으로 그 결정이 옳은지 확인한 다음, 확신할 수 있는지 자신의 마음을 살피라는 것이다. 저자가 사제가 되는 과정은 결코 평범하지 않았다. 하버드 로스쿨에서 학위를 마치고 변호사 생활을 하던 그가 갑자기 사제가 되고 대학 총장이 되기까지 무수한 식별의 과정이 있었다. 우리도 이와 같은 중대한 결정을 경험하게 된다. 결정을 앞두고 불안하거나 표징이 상반될 때, 우유부단할 때에는 어떻게 이겨 내야 하는지, 저자의 애정 어린 조언이 용기를 줄 것이다. 저자는 모든 결정이 하느님에 대한 순종, 하느님과의 관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마지막으로 ‘거룩함을 향해’ 나아갈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결정을 하면서 겪는 모든 경험은 거룩하게 성장하는 과정임을 일깨워 준다. 우리 앞의 결정이 하느님의 사랑임을 깨닫고 하느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
마이클 스캔란
출판
가톨릭출판사
출판일
2020.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