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주제별 컨텐츠/주제별모음

[주제별] 하나님 나라

꿈꾸는 꼬목사 2021. 9. 21. 14:51

 


 

박원호 : 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몰랐다

 


- 우리가 주님으로부터 부름받고 제자가 된 것은 오직 하나님 나라를 위한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1) '언제' 하나님 나라가 이뤄지는가?
2) '누가'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가?
3) '어디서'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가?
4) 하나님 나라는 '무엇'인가?
5) 하나님 나라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6) '왜' 하나님 나라가 이뤚야 하는가?

-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입니다. 이 세 가지는 믿는 사람도, 안 믿는 사람도 모두가 원하는 보편적 소망이며 가치입니다. 또한 의와 평화와 희락은 하나님의 모습입니다.  

-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거룩한 이야기를 받아들이고, 이것을 나의 것으로 삼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사명입니다. 

- 성경의 전체 주제를 알 때 
 1) 성경 전체가 하나이 드라마이기에 구약과 신약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성경 전체가 드라마라는 것을 모르면 성경을 단편적으로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3) 성경 전체가 드라마라는 사실을 알면 십자가와 부활이 성경 전체의 핵심 사건임을 알게 된다.
 4) 예수님이 하신 모든 말씀과 행동과 기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왜 이런 일들이 벌어졌는지를 바르게 이해하게 됩니다.
 5) 성경 전체를 드라마로 보면서 얻는 유익은, 성도들의 자기 이해입니다.

- 성령의 역사에도 논리가 있다. 다만 그 논리가 과학과 다를 뿐입니다. 그 논리는 과학과 달리 하나되게 하는 논리요, 화목하게 하는 논리요, 서로를 존중하는 논리요. 생명의 논리입니다. 논리만이 아니라 감정도 포함하는 논리요. 객관만이 아니라 주관도 포함하는 논리요. 한쪽만 인정하는 논리가 아니라 둘 다 인정하는 논리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을 인정하는 논리입니다.

- 신학자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성장 발달이론
 1) 신앙의 성장이란 것은 길고도 복잡한 평생의 과정이다.
 2) 신앙의 성장은 나선형 형태로 이뤄진다.
 3) 신앙의 성장에는 양적인 성장이 있고, 질적인 성장이 있다.
 4) 신앙은 균형있게 자라야 한다.
 5) 신앙은 죄로 말미암아 자라지 않을 때 부작용을 만들어낸다.
 6) 누구나 일생에 가장 큰 고비가 한 번은 있다
 7) 우리의 신앙 성장에서 마지막 목표는 무엇이겠습니끼? 궁극적인 모델은 예수 그리스도.
 8) 신앙은 삶 전체의 중심이다.  

 

 

김형국 : 청년아, 때가 찼다.

 

 

 

[ 때가 차매 ]
 1) 나는 그 때가 있었는가?
 2)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가?
 3) 내 인생이 목적은 어디에 있는가?

- 내가 죄인이라는 사실을 절감하기 전에 예수님은 우리에게 구원자가 되실 수 없습니다.

 [ 하나님의 나라가 ]
- 사랑은 예수님의 주요 사상이라기보다는 하나님 나라의 윤리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살아가는 삶의 방식이 사랑인 것입니다.
- 신약과 구약을 꿰뚫는 중심 사상인 하나님 나라의 바탕에는 하나님의 깨어진 마음과 이것을 회복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비전이 있습니다. 

[ 가까이 왔다 ]
- 종말론적 이중구조. 
- 우리는 과거에 이미 받은 구원과 미래에 완성될 구원 사이에서 현재 구원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기뻐합니다. 내가 감히 하나님 나라에 들어갔다는 것에, 그 나라의 씨앗이 네게 뿌려졌다는 것에 기뻐합니다.
-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기도합니다. 그 나라가 지금도 왕성하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어떻게 참여할 것인지 고민하면서, 일하면서 기도합니다.
-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기댛바니다. 완벽하게 이루어질 그 나라, 내가 드어갈 그 나라를 기대하며 불완전한 이 시대에서 참고 견딥니다. 

[ 회개하여라 ]
- 첫번째 회개 / 관심사
- 두 번재 회개 / 관계
- 세 번째 회개 / 나에게 예수님은 어떤 분인가?

[ 복음을 ]
- 예수가 우리에게 복음인 첫번째 이유 
 1)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하신다.
 2) 하나님 나라를 살아내게 하신다. 
 3)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게 하신다. 

 

 

 

손기철 : 알고 싶어요 하나님 나라

 

 

31 내가 발견한 복음은 하나님 나라의 좋은 소식이다. 그것은 하나님이 본래 우리를 지으신 대로 살 수 있으며, 그러한 세상이 바로이 땅에 도래한 현재적 하나님 나라라는 것이다. 그 나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의지함으로서 하나님의 의와 은혜와 능력이 나타나야 한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에 연합하여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보혜사 성령)로 말미암아 지금 여기에서 하나님이 의도하신 그 나라 자녀의 삶을 실제적으로 사는 것, 이것이 바로이 땅에 도래한 하나님 나라 복음의 핵심이다.

35 우리는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혹은 어떻게 하면 예수님처럼 될 수 있을까에 대해 고심할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어떻게 나를 통해서 나타나셔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삶은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께서 내 삶에서 그의 의와 지혜와 거룩함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41 진정한 부활신앙은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와 생명적 관계를 가짐으로써 그 분을 나타내는 삶인 것이다.

49 복음은 우리를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으로 변화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에 연합시킴으로써 새로운 피조물로 바꾸어주는 것이다. 옛 자아의 죽음을 통해서 말이다.

139 종교는 문제 해결이, 복음은 본질 회복이 중요하다 / 종교는 인간의 욕구로부터, 복음은 하나님의 생명으로 시작된다.

167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나라를 받아들이지 않자 새로운 길을 택하셨다. 즉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아는 믿음의 사람들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이루고자 하신 것이다. 그것이 바로 교회의 시작이다. 구약에서 창세기 12장ㅁ ㅏㄹ씀이 주용한 것처럼, 신약에서 마태복음 16장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이 구절을 통해서 예수님은 메시아 공동체인 교회를 세우겠다고 처음으로 말씀하시기 때무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약속인 하나님 나라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이루시고자 하는 실체인 것이다.

169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봅자. 공생애 사역 초기에 예수님은 이스라엘을 들어서 하나님 나라가 온 땅에 이루어지기를 원하셨기에, 이방인이 아닌 이스라엘 백성과 정치 종교 지도자들에게 자신이 메시야이며,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도래했다는 사실을 알리셨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다윗 왕조의 회복으로 생각해썬 이스라엘이 지도자들은 예쑤님을 메시아로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핍박했다. 이에 예수님은 그들을 통렬히  꾸짖으시며 이미 게획된 하나님의 섭리를 알리셨다. 즉 더 이상 이스라엘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 분을 구원자와 주님으로 받아들이는 공동체(교회)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며, 그 통치가 이스라엘만이 아니라 땅끝가지 이르도록 하시겠다는 것이다. 이제 도래한 하나님 나라에서는 성령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자들이 바로 아브라함의 유업을 이어받는 택하신 족속과 왕 같은 제사장들이 되는 것이다 .

206 자신의 옛 자아를 진정으로 십자가에못 박은 사람만이 세상을 사랑할 수 있다. 자신을 죽이지 않고 세상으 사랑하며 그 속에는 하나님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없다. 

356 결국 하나님 나라 경험의 실제성(우리가 하나님 나라가 되느냐, 되지 못하느냐)은 성령의 내재성(그 분이 우리 안에 계시는가, 안 계시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성령의 통치주건성(그 분이 우리를 소유하시느냐 못하시느냐)에 달린 것이다. 성령체험을 한다는 것은 성령님이 위로부터 우리에ㅔ 임하셔서 우리의 새로운 자아를 일깨우는 사건ㅇ르 경험하는 것이다 .

357 성령님이 나의 새로운 자아를 일깨워주시는 경험이 성령체험이며, 나의 모든 인식과 일에 지속적으로 그 분의 인도하심을 받는 삶이 성령충만한 삶이다 .

 

 

 

'Part 4 주제별 컨텐츠 > 주제별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제별] 하나님 나라  (0) 2021.09.21
[공부]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0) 2021.07.12
[주제별] 몰입(flow)  (0) 2021.05.24
[주제] 일(Work)  (0) 2021.04.29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