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주제별 컨텐츠/세계관&이야기

[summary] 세계관 수업

꿈꾸는 꼬목사 2021. 9. 6. 16:35

 

 

1부 세계관

29 동양과 서양은 세상을 달리 본다. 물론 이것은 어느 정도 학습을 통해 바뀌기도 한다. 여기서 핵심은 우리가 사물을 인지하는 방식까지도 동서양이 다른 양상으로 드러난다는 점이다. 왜 그럴까? 그것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배우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심층에서 작동하는 어떤 매커니즘이 있기 때문이다. 의식의 아래쪽에 있는 구조, 그 심층 구조 속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인간이 생각하고 행동할 때, 표층이 아니라 심층에서 우리의 행동을 규율하는 원리는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가를 물어야 한다.

43 세계관을 갖는다는 것은 자기의 지도를 갖는다는 말이다.

44 세계관은 내가 세상을 보는 틀이기도 하지만, 그것으로 내 자신과 세상을 형성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67 세계관은 이야기다

68 세계관에는 특징이 있다.
 첫째, 세계관은 심층구조와 관련이 있다.
 둘째, 내적 일관성과 외적 통합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이다. 

70 나는 언제 세계관을 인식하는가? 세계관은 보통 의식적으로 검토되지 않은 채로 존재한다...세계관은 자기 자신의 내면으로만 깊이 내려가는 탐구가 아니라 바깥 세계, 나 아닌 타자를 만나는 경험과 더불어 진행될 수 밖에 없다. 

74 세계관에 대한 접근
 첫째, 명제주의적 접근
 - 세계관의 내용을 주요한 핵심 명제들로 환원해서 파악하거나, 어떤 세게관을 첫째, 둘째, 셋째로 이어지는 이러저런한 명제적 진술로 정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 제임스 사이어, 프랜시스 쉐퍼
 - 모던 시대의 사고습관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 모더니즘 시대의 사고는 이성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바탕에 두고 있다. 이는 말과 논리의 정합성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둘째, 내러티브적 접근
 - 세계관은 내러티브, 다른 말로 이야기의 형태로 유지되고 공유되고 확산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여기에서는 핵심 내러티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미들턴과 왈쉬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세계관"
- 1)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2) 우리는 누구인가
 3) 무엇이 잘못되었느가?
 4)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85 뉴비긴은 교리라는 것은 그 자체가 이야기이면서 아직 역사의 완성을 기다리는 미완의 이야기로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했다. 

93 내러티브는 쉬운 말로 이야기다. 세계관은 이야기라는 방식으로 표현되고 이해되고 소통될 수 있다. 세계관은 명제로 추상화되기보다는 이야기를 통해서 휠씬 잘 드러난다. 

100 세계관은 집단적으로 공유하는 공통의 이야기다.  

109 더 나은 세계관을 판별하는 기준
 1) 문제해결능력
 2) 복잡성을 감당해낼 능력
 3) 소통 능력
 4) 자기 성찰 능력

1 2 3 4 5 6 7 ···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