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주제별 이야기/세계관&이야기

[Mindset] 고정 마인드셋 VS 성장 마인드셋

꿈꾸는꼬목사 2021. 10. 19. 22:56

복음으로 살아가는 삶을 훈련할 때 참 좋은 교재는 자기 계발서이다.
자기 계발서는 복음은 없지만
복음으로 사는 삶이 무엇인지 너무나도 잘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복음을 이해하고 고백하는 사람들은
자기 계발서를 잘 읽는 것이 필요하다.
조만간 이것을 교재로 만들어보려고 조금씩 정리해본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dbr.donga.com%2Fgraphic%2Fview%2Fgdbr_no%2F6961&psig=AOvVaw2xdy9fN8Xp3rSqgsLOnplK&ust=1634737255351000&source=images&cd=vfe&ved=0CAsQjRxqFwoTCMjz6f3M1vMCFQAAAAAdAAAAABAa

 

73 결국 '좋게 보이는 것'과 '배우고 성장하는 것'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

81 고정 마인드셋인 사람들은 자신의 상태가 '가짐'인지 '못 가짐'인지 무척 신경쓴다. 자신의 이미지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고, 이미지를 보호하는 일에 많은 노력을 들인다. 나쁘게 보일 것에 대한 두려움이 깔려 있어 생각하는 것과 생각을 처리하는 것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뜻이기도 한다. 

81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랃믈은 능력보다 노력에 따라 성취도가 달라진다고 믿기 때문에, 겉으로 보이는 것에는 신경을 덜 쓰고, 얼마나 성장하고 발전하며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휠씬더 많은 신경을 쓴다. 따라서 이미지나 외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발전이나 내면에 중점을 둔다. 

96 파트너나 배우자를 선택할 때 고정 마인드셋인 사람들은 자신에게 꼭 맞는 "진정한 사랑"이나 "소울메이트"를 찾아야 한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어려움이 발생하면, 그들은 소울메이트를 찾지 못했다는 신호로 보고 관계를 끝내려고 한다. 반면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에게 꼭 맞는 특정한 사람이 있다고 믿는 경향이 덜하다. 꼭 맞는 사람인가 아닌가의 문제가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공을 들이는 것이라고 믿으며, 모든 관계는 나름대로의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안다. 

111 성장 마인드를 가진 사람
 1)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이나 자신을 증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겉모습이 근사하지 않아도 성공에 필요한 일을 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2) 비난을 전가하거나 변명을 하기보다는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3) 자신에게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기보다는 그런 사람들을 찾아 나선다.
 4) 자신의 발전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자기가 이끄는 사람들을 발전시킨다. 

- 아직이라는 말을 쓱,
- 실패, 좌절이라는 단어 대신 배움이라는 단어를 쓰기
- 할 수 없다고 하는 대신, 언제나 발전하고 있으니 계속 노력하겠다고 생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