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것은 나의 세계관과 성경 저자가 제시하는 세계관을 충돌시키고, 그것이 나의 세계관을 변화시키도록 나를 내어놓는 것이다.
- 지성의 제자도에서 욕망의 제자도로
대결의 세계관에서 대화의 세계관으로
중심의 삶에서 경계의 삶으로
혐오의 율법에서 환대의 복음으로
교회의 성장에서 인류의 번영으로
- 모든 설교는 변화를 추구할 것이다. 그러나 그 변화가 행동의 단편적 변화를 넘어 사고방식과 세상을 바라보는 틀의 변화를 추구한다면, 그것은 세게관적 설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서술된 세계과 규범으로 제시되는 세계관을 구별하는 것이 필요한다.
-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은 서술된 세계관이 아니라 본문이 규범으로 제시하는 세계관을 받아들이고 우리의 세계관을 그에 맞게 고치는 것이다.
- 어떤 것이 서술이고 어떤 것이 규범인지 구별하는 기준이 있을까?
첫째, 일반 성경해석방법에서 본문의 역사적 배경 탐구와 관련된 문제다. 성경 시대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넓어질수록 본문의 규범적 메시지와 그것을 담고 있는 서술된 문화를 구별해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인지 환경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셋째, 정경적 규범에 대한 통덩적 이해가 필요하다.
정리해보자면, 세계관적 설교의 중요한 첫 특징은 세계관적 성경해석에 토대한다는 것이며, 세계관적 성경해석은 서술된 세계관과 규범적 세계관을 구별하는 것이 핵심이다.
- 기독교 세계관의 특징적 주제들 : 창조, 일상, 공공성.
- 어떤 사고방식의 변화를 목표로 해야 할까? 이것은 세계관적 설교의 특징적 주제들과 맥을 같이한다. 무엇보다 구속 신앙과 더불어 창조 신앙을 가지게 해야 한다.
규범 = 진리
서술 = 시대적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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