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축의 시대" 카렌 암스트롱

꿈꾸는꼬목사 2020. 10. 15. 05:41

 

머리말
- 우리가 독일의 철학자 카를 야스퍼스가 '축의 시대'라고 부른 시기에서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시기가 인류의 정신적 발전에서 중심 축을 이루기 때문이다. 대략 기원전 900년부터 기원전 200년 사이에 세계이 네 지역에서 이후 계속해서 인류의 정신에서 자양분이 될 위대한 전통이 탄생했다. 중국의 유교와 도교, 인도의 힌두교와 불교, 이스라엘의 유일신교, 그리스 철학적 합리주의가 그것이다. 
- 실제로 우리는 축의 시대의 통찰을 넘어선 적이 없다.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위기의 시기에 사람들은 늘 축의 시대를 돌아보며 길을 찾았다... 이 세 전통은 모두 축의 시대의 전망을 재발견하고 그것을 자기 시대의 환경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언어로 훌륭하게 번역해냈다.
- 축의 시대에 발전한 전통들은 모두 인간 의식의 한계를 밀고 나아갔으며, 인간 존재의 내면 깊은 곳에서 초월적 차원을 발견했다. 
- 어떤 예언자나 철학자가 강제적인 교리를 고집하기 시작하는 것 자체가 보통 축의 시대가 도력을 잃는다는 신호였다.
- 중요한 것은 무엇을 믿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행동하느냐였다. 종교의 핵심은 깊은 수준에서 자신을 바꾸는 행동을 하는 것이었다... 하나님, 니르나바, 브라만, 도를 만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비로운 삶을 사는 것이었다. 사실 종교가 곧 자비였다. 
- 오늘날 우리는 종교적인 생활 방식을 채택하기 전에 먼저 '하느님' 또는 '절대자'의 존재를 만족스럽게 증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생각은 먼저 원칙을 세운 뒤에 적용한다는 의미에서 훌륭한 과학적 실천이다. 그러나 축의 시대 현자들이라면 앞뒤가 바뀌었다고 말할 것이다. 그들은 먼저 윤리적인 생활에 헌신하라고 말했다. 형이상학적 신념이 아니라, 훈련을 받아 습관이 된 자비심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초월을 엿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스스로 변화할 각오를 해야 한다는 뜻이었다. 그들의 목적은 완전히 다른 종류의 인간을 창조하는 것이었다.
- 사람들이 자신의 지평과 공감을 제한하기 시작하나는 것 또한 축의 시대가 끝나간다는 표시였다.
- 축의 시대 현자들에게 종교란 정통적인 믿음이 아니라, 모든 존재의 신선한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었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관대하게 행동하면 세상을 구원할 수 있다. 
- 종교적 변화의 첫번째 촉매는 현자들이 주위에서 흔히 목격하던 호전적 태도에 대한 원칙 있는 거부였다. 축의 시대 철학자들은 마음에서 폭력의 원인을 찾아냈으며, 그 결과 내면의 세계로 뚫고 들어가 인간 경험에서 이제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영역을 탐사하기 시작했다.
- 축의 시대 일치된 결론은 인류의 정신적 탐구의 결과가 똑같았음을 웅변적으로 증언한다. 축의 시대 민족들은 모두 자비의 윤리가 효과가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의 신앙이 다른 사람들의 신앙과 깊은 수준에서 일치한다는 사실을 발견하다는 것은 나를 확인하는 경험이기도 하다. 
- 축의 시대의 성취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그 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야 한다. 초기 사회는 대부분 최고신을 믿었다. 종교적 의식에서 희미해지는 경향이 있었다.... 동물 희생은 고대 세계의 보편적인 종교적 관향이었따. 사랃믈은 오직 다른 생물이 자신의 위하여 목숨을 내놓기 때문에 자신이 생존할 수 있음을 깨달았으며, 따라서 자기 몸을 내주는 동물의 자기 희생에 경의를 표했다. 글너 죽음이 없으면 생명도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세상이 태초에 희생의 결과로 탄생했다고 상상했다.
- 고대 종교는 이른바 영속철학에 의지했다....자기 자신이기를 그만두고 다른 사람들의 몸짓을 반복할 때 자신의 인간성을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이다....축의 시대 현자들은 저신을 더 진정한 형태로 발전시켜, 사람들에게 자기 내면에서 이상적이고 원형적인 자아를 찾으라고 가르쳤다.

 

1장 축의 시대, 문명벨트(B.C 1600-900년경)
- 조로아스터는 뜨겁게 윤리적인 전망으로 축의 시대를 고대했다.

- 축의 시대의 영성을 처음 시도한 이들은 러시아 남부의 초원 지대에 산 목축민이었다. 그들은 스스로 '아리아인'이라고 불렀다. 인도-유럽어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처음에는 천신을 숭배했지만, 디아우스가 너무 멀리 있기에 결국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신들로 대체되었다. 
- 아리아인은 신들이 세계의 질서를 유지흐나르 소비한 에너지를 채워주려고 희생물을 바쳤다. 아리아인은 그들이 타인과 나뉘어 갖고 있다고 여기던 이 영혼을 깊이 존중하는 태도를 완전히 잃어버리지 않았으며, 이것이 그들의 축의 시대의 핵심 원리로 자리잡게 된다.
- 아리아인은 희생을 늘 창조적인 것으로 보게 된다. 아리아인들은 곰곰히 생각하면서 자신들의 삶이 다른 생물의 죽음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생물이 세 원형은 다른 생물이 살 수 있도록 자기 생명을 내놓았다. 자기 희생 없이는 물질적으로 영적으로나 어떤 진보도 있을 수 없었다. 이것 또한 축의 시대의 우너리 가운데 하나가 된다.
- 처음에 아리아이은 내세의 희망을 품지 않았따. 그러나 기원전 2000년대 말부터 어떤 사람들은 희생제를 많이 의뢰한 부유한 사람들이 죽은 뒤에 낙원에서 신들과 만날 수 있다고 믿기 시작했다. 
- 영웅의 시대, 힘의 시대가 진행되었고,. 인드라를 섬기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기원전 1200년경 아후라 마즈다가 자신에게 초원 지대의 질서를 회복하는 일을 위임했다고 주장했다. 사제의 이름은 조로아스터였다.
- 조로아스터는 자비롭고 선한 모든 것의 원천이 되는 하나뿐인 신적 존재가 있다면, 습격자들의 잔혹 행위를 부추기는 악한 신도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  조로아스터는 뜨겁게 윤리적인 전망으로 축의 시대를 고대했다. 그는 새로운 전사의 에토스 속에 도덕성을 집어 넣으려 했다. 진정한 영웅은 동포를 탄악하지 않고 폭력에 맞선다. 
- 희생제는 인도 아리아 사회의 영적 핵심이었다. 
- 주나라는 그 때까지 도덕성에 관심이 없던 종교에 윤리적 이상을 도입했다. 친명은 중국의 축의 시대에 중요한 이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