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summary] 영적전쟁 by 딘셔먼

꿈꾸는꼬목사 2022. 9. 22. 11:53

 

제 1장 생사를 건 투쟁
- 어둠의 세력들이 지금까지 한 번도 도전을 받아본 적이 없다.
-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가지고 있는 권세에 대하여 알기 시작했을 때, 나는 매우 흥분하였다. 그 권세는 개인을 승리로 ㄹ이끌고, 나아가 공동체와 민족들을 사탄의 속박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으로서 이는 부차적인 것이 아니다. 나는 우리 모두가 군사로 부름 받았으며, 우리 모두가 싸우는 법을 비워야 한다고 깨닫기 시작했다.


제 2장 가장 큰 모험
-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도 의식하지 못한 채 이 싸움에 참여하게 된다.
- 영적전쟁은 우리가 이미 전쟁의 한 가운데에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으로 시작된다.
-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가 포로가 되어야 할 이유가 없다. 
- 우리는 예수님께서 지상에 계셨을 때 하신 것처럼 하나님의 우선순위에 우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항상 두 가지 일을 하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잃어버린 자들을 그 분 자신과 화해시키시며(세계 선교), 그의 몸인 교회를 하나되게 하시고, 성숙하게 하셔서 온전함에 이르게 하신다.
- 마귀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고 그가 떠나가는 것은 아니다. 
- 영적 전쟁에 있어서 무지는 상책이 아니다. 마귀는 어둠 속에서 활동한다. 우리가 마귀에 대하여 무지할 때, 우리 또한 어둠 속에 있는 것이고, 마귀는 마음대로 활약할 것이다. 
- 사탄은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가져다 주는 것을 즐거워한다. 두려움은 하나님이 어떠하신 분인가에 대한 지식이 없는 가운데서 싹튼다.
- 극단적인 사고 방식을 피할 수 있을까? 바로 하나님께 묻는 것이다.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어떤 사람인가 알아야 한다. 
- 앉기(정체성) -> 걷기 (행동해야 할 책임) -> 서기 (맞서기)

제 3장 적을 아는 것
- 우리들의 삶 속에서 매순간 전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는 것이다.
- 사탄은 그와 같은 끈기를 가지고 있다.
- 사탄은 그것이 정욕이든, 의심이든, 억압이든 우리의 약함을 주시하고 있다. 
- 우리를 파멸시키려는 것은 마귀의 본성이다. 우리가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다. 자살이라는 즉각적인 자기 파괴를 보장할 수 없을 때, 마귀는 완만한 형식의 자살, 곧 삶으로부터 자기 파괴적인 도피로 향하도록 영향력을 행ㅇ사한다. 천천히 자살하는 가장 명백한 형태는 마약과 알코올이다. 
- 사탄이 바라는 것은 우리의 마음, 우리의 육체, 우리의 성품, 우리의 명예, 우리의 인간 관계를 파괴하는 것이다 .|
- 사탄은 참으로 우리의 삶ㄹ에 대해 궤계를 가지고 있다.
- 어떤 초자연적인 정보나 활동도 하나님이 아니면 사탄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 그리스도인으로 성숙이라는 것은 우리가 전혀 침체를 겪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된다는 것은 우리의 기복을 다루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우리가 취약할 때 적이 자주 공격한다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제 4장 세 가지 싸움터
- 생각, 마음, 입술
- 우리들의 마음에 들어오는 모든 생각에는 세 가지 원천이 있따. 
첫째, 생각은 우리 자체 내에서 생길 수 있다.
둘째, 하나님께로부터 올 수 있다.
셋째, 적이다.

- 생각: 어둠의 세력들은 우리의 생각을 통찰할 수 없지만 생각에는 제안을 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영적전쟁은 인간의 생각 속에서 일어난다. 사탄이 촉발하고 거기에 악한 생각들을 더한다.
- 적은 사람들을 신뢰하지 못하게 하고 인간 관계를 파괴시킨다. 
- 마귀는 우리의 상상력에 계쏙해서 거짓된 것과 바르지 못한 것을 주입한다.. 우리는 우리가 상상하는 일이 일어날까봐 걱정하고 두려워한다. 그런 나쁜 일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해도 말이다.
-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상상력이 거룩지 못한 악한 생각으로 더럽혀지기를 원치 않으신다. 그 분은 우리에게 믿음을 갖게 하기 위한 상상력을 주신다. 믿음이란 이미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루어진 것이지만 그 말씀을 상상하는 것이다. 
- 사단이 주는 견고한 진은 바로 열등감과 죄책감이다.

- 마음 : 영적 전쟁에 관해 태도와 감정이다.
- 치아를 닦든 날마다 태도를 다스리라.
- 태도와 감정들을 다스리는 가운데, 우리는 또한 염려하지 말아야 한다. 염려는 두려움과 불신을 나타낸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음녀서 염려할 수 없다. 염려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도와 우리를 돌보시는 그분의 능력을 의심하는 것이다. 겸손할 것과 염려치 말 것, 영적 전쟁에 있어 핵심과도 같다. 사단의 세 가지 지지대가 있다. 교만, 불신, 두려움
- 사탄은 우리의 약함을 파악하는데 재빠른 이론가다. 우리가 약할 때 유혹하고 공격하는 것이 그의 본성이다. 마귀는 우리의 나머지 생애 동안 두고두고 반복하면서 한 가지 일만 계속한다. 

- 입 : 말이란 생명을 가져오기도 하고, 사망을 가져오기도 하는 놀라운 도구다. 입에서 나오는 말은 '영적인 능력'을 가져오는 마음의 자세와 결합되어 있다. 

- 우리의 생각, 마음, 그리고 입을 지속적으로 지킬 수 있다면, 우리는 우리의 삶에 마귀가 접근하는 것을 거부하게 될 것이고, 진정한 승리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공격을 계속할 태세를 갖추게 될 것이다.

제 5장 영적으로 강하게 되는 방법
- 그리스도인들이 힘을 유지하는 길은
 1) 하나님께 이야기하고 듣는 것이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해야 한다.
 3) 교제하는 일이다. 

- 우리가 다른 사람과 싸운다면 우리는 결코 승리할수 없을 것이다. 
- 우리의 전쟁은 정사와 권세와 세상 주관자들과 악의 영들에게 대한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진리는 우리의 전쟁이 아닌 것은 무엇이고, 그것이 누구와 대적하지 않는가 하는 것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싸운다면 우리는 결코 승리할 수 없다. 

- 기억해야 할 사항
 1) 행하기 전에 기도해야 한다.
 2) 원수에게 저항하고 그에 대한 권위를 가져야 한다.
 3) 비난을 들었을 때 혈과 육의 싸움을 하기보다 정직하게 그것이 진리인지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4) 우리는 결코 믿음을 잃거나 죄책감에 빠져서는 안된다.
 5) 우리는 어떤 희생을 치르고서라도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제 6장 눈에 보이지 않는 영역
- 보이지 않는 세계는 실제로 더 견고한 것이다.
- "오늘 보이지 않는 세계에 영향을 주는 나의 태도, 행동, 말들은 무엇을까?" 지금 이 순간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보이지 않는 세계는 어떤 것일까?
- 성경이 천사들에 대해 말할 때 세 가지 역할
 1) 전사 천사
 2) 사자 천사
 3) 경배 천사
- 하나님과 사탄을 동양의 음과 양의 경우처럼 반대적인 것으로 놓는 것은 이교도의 세계관이다. 그들은 동등한 대응이 아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하나님이시며, 창조되지 않은 위대한 창조자다. 

제 7장 사탄의 조직과 전략
- 세상을 파괴시키는 사탄의 수법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 사탄의 조직
 정사 : 다른 사람의 의사를 뛰어넘어 발언권을 행사하거나 의지를 구현한다는 뜻
    1) 경건하지 않은 지도자를 등장시키는 것
    2) 권위를 도외시하는 것
    3) 거역 : 권위를 거부하는 것!
 권세 : 지역을 장악하고 있는 영이라고 말하는 권세
 권세 
 능력

 

 

제 9장 사랑의 하나님은 왜 악을 내버려 두시는가?
- 악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
 첫째, 사람들이 선택했기 때문이다.
 - 악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자유 의지가 더 귀중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 악이 남아있도록 허용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자유 의지를 통해 악을 다루시기로 결정하셨다. 자유의지에 상관없이 일하시는 법은 없다.
둘째, 인간의 성숙을 위한 것이다. 
- 우리를 성숙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세상에 있는 악을 사용하시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한가지는 그것을 우리 삶의 격전장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 하나님께서 우리를 광야로 인도하시는 것은
 첫째, 우리를 겸손케 하시기 위함이다.
 둘째, 시험하시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