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주제별 이야기/존재교육

[인문학] 생각하는 인문학

꿈꾸는꼬목사 2021. 7. 29. 13:30

 

- 스스로 생각할 줄 모르는 인간을 길러내는 교육

- 서울대학교 초대총장에 미 해군 대위를 임명함으로써, 한국 교육에 대한 무례와 무식의 극치를 보여준 미군정은 조선교육위원에 한국 교육의 설계를 맡겼다. 가장 큰 목표는 우리 나라에 미국식 교육을 이식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공장 노동자의 직업군인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러시아 교육제도를 본 뜬 교육, 즉 백인 하류층과 흑인, 히스패닉 이민자와 아시아 이민자 등을 사회 밑바닥에 영원히 묶어두고자 만들어진 공립학교 교육이었다. 쉽게 말하면 조선교육위원회는 아베 노부유키가 말한 식민교육의 미국식 버전을 우리 교육에 이식했다. 

- 깨어 있는 인문학은 사랑을 목적으로 하고, 타락한 인문학은 이익을 목적으로 한다.

제 1장 자각 : 당신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 당하고' 있다.

- 왜 우리는 열심히 일할수록 가난해지는가? 신자유주의 경제 시스템은 최강의 인문고전 독서로 두뇌를 단련한 경제학자들이 만들어낸 것이다. 물론 그들의 인문학은 이익에 기반한 검은 인문학이다.....세계 경제를 수탁하고자 하는 어둠의 세력들이, 황금에 영혼을 판 경제학자들을 사주해서 만든 것이 바로 신자유주의이기 때문이다. 

44 당신은 20여년간 세계 최악이라 할 수 있는 교육을 받았다.
: 식민교육, 미국 공립학교 교육, 우민화 교육, 독재교육

제 2장 습득 : 새로운 생각엔 새로운 지식이 필요하다..

- 월스트리트의 '퀸트', 이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수준 이상의 인문학적 지식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78 당신은 아무 생각없이 교육받은대로 살았다. 문제는 앞으로도 당신이 생각없이 교육받은대로 살게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교육시스템의 종착지에 도달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OECD 최장 노동시간, 최고 가로사율, 최고 노인 자살률, 최고 불행지수.

79 어떻게 자기교육을 해야 할까?
 1) 당신의 두뇌로 하여금 이제껏 받은 교육이 세계 최악의 수준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어라
 2) 당신의 두뇌 안에 새로운 생각 시스템이 자리잡게 해야 한다.
 3) 생각회로를 천재들의 생각 시스템에 접속해야 한다.
 4) 진정한 의미의 자기교육을 시작하라

제 3장 입지 : 강력한 이유는 강력한 행동을 낳는다.

111 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간은 하루에 6만번의 생각을 한다고 한다. 그런데 그 중 95%는 어제 했던 생각의 반복이라고 한다. 나머지 5%도 별반 다르지 않다. 

124 2100만전 사마천은 사기에서 이렇게 말했다. 사람은 자기보다 재산이 열배 많은 자를 만나면 욕을 하고, 백 배 많은 자를 만나면 두려워하고, 천배 많은 자를 만나면 고용당하고, 만배 많은 자를 만나면 노예가 된다. 그게 사물의 이치다.

132 돈의 소중함은 세상이 가르쳐줍니다. 인문학의 소중함은 인문학을 하는 사람들이 가르쳐줍니다. 하지만 돈을 초월해서 사는 삶의 태도는 그 누구도 가르쳐줄 수 없습니다. 이는 지식의 영역이 아닌 지혜의 영역에 속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돈과 인문학의 간격 때문에 고민하고 방황할 시간에 소크라테스, 공자, 맹자, 율곡, 퇴계 같은 인문학 그 자체인 학자들의 정신과 삶에 대해서 깊이 연구해보면 어떨까요?

133 문제를 만들어낸 시스템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162 아리스텔레스의 형이상학 -> 니체의 플라톤 이전의 철학자들 -> 러셀의 서양의 지혜 -> 서양철학사

제 4장 물음 : 얻으려면 구하라.

189 고대 그리스도 철학자들은 '독사'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들은 '독사'를 영혼이 하는 올바른 생각이 아니라 육체가 하는 잘못된 생각으로 이해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에게 진짜 생각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절대 변하는 일 없이 영원히 존재하는 진리의 세계를 인식하는 행위였다. 

197 인류 역사를 100으로 놓고 보면 전쟁이 없었던 시기는 고작 3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는 곧 인류가 근본적으로 죄에 물든 악한 존재라는 사실을 증명한다. 

201 데카르트의 코기토는 영국의 로크와 독일의 칸트에게 지대한 영향을 ㅣ쳤다. 그러니까 데카르트의 이성 중심의 사고방식, 즉 합리주의는 로크가 영국에서 경험론을 체계화하고, 칸트가 독일에서 관념론을 탄생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그렇다면 영국의 경험론과 독일의 관념론은 인류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 영국의 경험론은 산업혁명과 계몽사상의 뿌리가 되었다. 특히 로크의 사상은 프랑스 인권선언과 미국의 독립선언서, 권리장전, 헌법 탄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독일의 관념론은 마르크스주의의 뿌리가 되었고, 독일 관념론의 창시자 칸트의 철학은 미국의 정신이라 불릐는 프래그머티즘, 즉 실용주의의 탄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또한 프래그머티즘, 즉 실용주의 철하가들ㄹ은 미국긔 공립학교 교육을 설계했고, 이는 그대로 우리나라에 이식되었다.

202 17세디 근대과학의 등장, 18세기 계몽주의, 19세기 산업혁명, 20세기 컴퓨터와 21세기 뇌과학, 이 모든 것이 데카르트에서 비롯되었다.

207 인공지능의 역사 1842년까지 올라간다. 결론적으로 인공지능은 SF가 아니다. 개념적으로는 우리나라에서 추사 김정희가 활동하던 시기에 시작됐고, 본격적인 연구는 1950년대부터 시작된 과학의 한 분야다. 

제 5장 생각 : 그의 생각이 아니라 나의 생각을 하라.

222 하이데거는 플라톤 잏우 2500년 서양철학의 존재론이 잘못되었다고 결론짓고, 존재와 시간에 새로운 철학을 정립.

223 아이패드는 파크패드라는 이름으로 1991년에 개발되었다. 

253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인문고전을 읽을 때 세단계
 1)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기
 2) 저자의 생각 시스템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적용하기
 3) 저자의 생각 시스템을 뛰어넘는 생각 시스템 만들기

6장. 실천: 5000년 역사를 만든 동서양 천재들의 사색공부법

천재들에게만 비밀스럽게 전수되어온 최강의 공부법
사색공부법 01. 위대해지려고 각오한 사람만이 위인이 될 수 있다, 입지하라
사색공부법 02. 당신의 마음은 어디에 있는가? 거경궁리 하라
사색공부법 03. 전쟁 같은 독서와 사색, 격물치지 하라
사색공부법 04. 소크라테스처럼, 육체의 한계를 초월해 사색하라
사색공부법 05. 천재들의 영혼과 만날 수 있는 유일한 언어, 원어로 읽어라
사색공부법 06. 인문고전의 반열에 오른 해설서로 사색하라
사색공부법 07. 순정을 바치듯 한 권의 인문고전에 평생 몰두하라
사색공부법 08. 인문고전의 목차로 사색지도를 그려라
사색공부법 09. 연표를 통해 균형 잡힌 시각을 길러라
사색공부법 10. 그랜드투어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