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주제별 이야기/영적성숙

[방어기제]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꿈꾸는꼬목사 2021. 4. 19. 18:24

인간을 이해하는 것 중에 하나는 방어기제를 이해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어떤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 모르면 자기 자신도 힘들고, 주변도 힘들다. 또한 복음으로 살아가는 삶이 성장하지 않는다. 방어기제를 이해할 때, 내 안의 죄의 습관을 이해하게 되고, 그것을 넘어서는 길도 찾아가게 된다.



- 표현하지 않은 감정은 절대 죽지 않는다, 산 채로 묻혀서 나중에 더 추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 지그문프 프로이트

- 심리적 방어기제는 인간 심리의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부분이다. 우리를 보호하고 우리가 인간으로서 경험하는 어려운 일을 헤쳐 나가게 돕는다. 하지만 종종 우리가 성장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지 못하게 방해하기도 한다. 이 책은 당신이 방어기제를 인지하고 성장하기 위해 언제 그것을 넘어서야 하는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들어가며: 정작 중요한 감정은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1부 | 방어기제란 무엇인가
1장 내가 모르는 ‘나’
- 우리는 방어기제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방법을 이용해 받아들일 수 없는 생각과 감정을 의식에서 몰아낸다. 그 과정에서 방어기제는 인간관계나 감정 영역에서 우리의 현실 인식을 미묘하게 왜곡해버린다.
- 우리의 최종목표는 소중한 사람들과의 만족스러운 관계를 가로막는 방어기제를 해체하고, 무의식 속에 든 것을 효과적으로 표출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모든 방어기제를 없앨 필요도 없고, 무의식 소게 있는 모든 것과 꼭 대면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방어가 너무 단단하게 고착돼 인간관계를 심하게 방해하면 더 의식적이고 융통성 있게 대처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2장 세 가지 주요 심리문제
1) 남들과 가까워지는게 어려워서 또는 소유욕이 너무 강하거나 집착해서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매짖 못하고 있지 않은가?
- > 욕구와 의존성을 인간관계의 불가피한 부분으로 받아들이기

2) 과잉반응을 했다가 나중에 자주 후회하지 않는가? 또는 감정을 억눌러서 자신이 뭘 느끼고 있는지 모르고 있지 않ㅇ,ㅡ,ㄴ가?
- > 느끼고 강렬한 감정 다스리기

3) 평생 낮은 자존감, 심지어는 자기혐오에 시달리지 않았는가?
-> 자신이 흠 있는 인간이라는 수치심에서 벗어나 자존감 키우기 

- 자기 자신을 특정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감정적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감지하는 것이다.

3장 감정은 어떤 풍경일까
- 인간 경험의 중심부에 있는 주요 세가지 문제 : 결핍감 견디기, 강렬한 감정 받아들이기, 자존감 키우기

- 결국 인간의 문제는
 1)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있어서 우리는 지나치게 자립적이거나 지나치게 의존적일 수 있다.
 2) 감정을 지나치게 많이 또는 지나치게 적게 느낄 수 있다.
 3) 수치심에 발목이 잡히거나 아니면 끊임없이 거기서 달아날 수 있다.



2부 | 나의 방어기제 알아보기
4장 억압과 부정 - 벽장 속 괴물
5장 전치와 반동형성 - 엉뚱한 화살
6장 분리 - 극단적 선택지
7장 이상화 - 환상과 환멸
8장 투사 - 내가 아니라 너야
9장 통제 - 무력감이라는 공포
10장 사고 - 무감정 지대
11장 수치심 방어하기

3부 | 방어기제 해체하기
12장 변화를 원한다면
13장 선택의 역할
14장 앞으로 가야 할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