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부 패러다임과 원칙들
p.17 이 세상에서 진정한 우수함이란 올바른 삶과 분리될 수 없다 - 데이비드 스타 조단 -
p.22 성격(개성, Personality) 윤리와 성품(인성, Character) 윤리
- 1차 세계대전 직후부터 성공을 보는 기본적 시각을 성품윤리에서부터 소위 성격윤리로 바뀌어지지 시작했다. 성격윤리는 근본적으로 2가지 분야로 나누어진다. 즉 하나는 개인, 및 대중을 상대할 때 필요한 각종기법이고, 다른 하나는 적극적 사고방식이다.
- 성격 윤리는 어디까지나 이차적인 것이지 일차적인 특성은 아니다
p.30 여기서 말하는 습관은 기본적이고 일차적인 것이다. 이것은 나아가 지속적인 행복과 성공의 근거가 되는 올바른 원칙의 내면화를 의미한다.
p.37 성격윤리가 갖는 근본적인 약점 중 하나를 설명해 준다. 만일 우리가 태도와 행동의 원천인 패러다임을 검토해 보지 않고, 단지 밖으로 드러난 태도와 행동을 바꾸려고만 노력한다면 이것은 장기적으로 보아 별 도움이 안된다.
p.43 패러다임이란 성품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p.48 성격 중심의 접근법이 갖는 커다란 호소력과 대중적 매력은 우리가 인생의 질-개인이 갖는 효과성과 깊은 윤택한 인간관계을 높이는데 빠르고 쉬운 방법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있다. 이 접근법은 다시 말해서 자연법칙적 과정과 성장 없이도 이같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p.59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새로운 차원의 사고방식은 개인적 효과성과 대인간의 효과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원칙 중심으로, 성품에 근본을 두고, 그리고 내면에서부터 변화하여 외부로 향하는 접근법을 말한다.
p.60 우리가 남들로부터 인정받는 재능과 같은 2차적인 강점을 갖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먼저 성품과 같은 1차적인 강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내면에서부터 시작하는 접근방법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의 승리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인 '대인관계의 승리'를 앞선다고 본다.
p.64 우리의 성품은 근본적으로 습관의 복합체이다. 습관 역시 거대한 중력을 가지고 이따.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깨닫고 인정하고 있는 것보다 더 큰 중력인 것이다.
p.66 우리는 습관을 지식, 기술 그리고 욕망의 혼합체로 정의하고자 한다.
p.67 일곱가지 습관은 우리를 '의존적 단계'에서 출발하여 '독립적 단계'로, 그리고 '상호의존적 단계'로 점진적으로 나아가게 한다.
p.68 성숙의 연속선에서 의존적 단계는 상대방이 주체가 되는 패러다임이다. 즉 상대방이 나를 돌봐준다. 상대방이 나를 위해 행동한다. 또 상대방이 나를 위해 행동하지 않을 때 나는 상대방을 비난한다.
독립적 단계에서는 내가 주체가 되는 패러다임이다. 내가 그 일을 할 수 있다. 내가 책임을 진다. 나는 스스로에 의지한다. 나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상호의존적 단계는 우리가 주체가 되는 패러다임이다. 우리는 그 일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서로 협력할 수 있다. 우리가 가진 재능과 능력을 함께 결합하면 더 큰 일을 해낼 수 있다.
p.69 의존적인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을 필요로 한다. 독립적인 사람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상호의존적인 사람은 더 큰 성과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노력과 다른 사람들의 노력을 결합한다.
p.71 습관 1,2,3은 우리를 의존적 단계에서 독립적 단계로 발전시켜준다. 이같은 습관들은 성품 성숙의 본질이 되는 '개인적 승리'이다. 개인적 승리인 자신에 대한 리더쉽은 '대인관계의 승리'를 선행한다. 우리가 씨를 뿌리기 전에 추수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과정을 거꾸로 할 수는 없다. 이것은 '내면에서 시작하여 외부로 향하는' 것이다.
우리가 진실로 독립적이 된다면, 효과적인 상호의존성의 기초를 마련한 셈이다. 이제부터 우리는 팀워크, 협동, 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은 습관 4,5,6이 다루는 대인관계의 승리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성품적 기초를 가지게 된 것이다.
p.73 7가지 습관은 효과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습관이다. 7가지 습관은 자연법칙에 위배되지 않는 효과성의 패러다임에 기초를 두고 있어. 효과성의 습관이기도 하다.
제 2부 개인의 승리
습관 1 : 주도적이 되라 "개인 비전의 원칙"
p.92 유전적 결정론, 심리적 결정론, 환경적 결정론
p.93 빅터 프랭클... 자극과 반응 사이에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p.96 주도적인 사람이 하는 행동은 가치관에 기초를 둔 스스로의 의식적 선택의 결과이지, 기분에 좌우되고 주변 여견에 영향을 받은 결과는 아니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주도적이다. 그런데 우리의 삶이 주위의 여건이나 상황에 좌우된다면, 그 이유는 우리가 선택한 의식적인 결정이나 태만 때문에 그것들에게 우리를 지배할 수 있는 권한을 양도해주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같은 선택을 한다면 우리는 대응적으로 된다.
p.101 빅터프랭클은 인생에 세 가지 중심적 가치가 있다고 주장한다. 즉, 우리에게 발생한 일을 통한 경험적 가치, 우리가 어떤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적 가치, 그리고 불치의 병과 같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우리가 하는 반응인 태도적가치이다.
p.102 적극적이 된다는 것은 무모하게 밀어붙이고, 비난의 대상이 되며, 공격적으로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 대신 이것은 우리가 어떤 일을 완수할 책임을 인식하는 것을 뜻한다.
p.104 모든 것은 우리의 주도적 능력의 개발에 그 기반을 두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p.106 주도적인 말을 하라
p.108 대응적인 말이 갖는 심각한 문제는 바로 이 말이 씨가 되고 예언이 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자신의 운명이 이미 결정됐다는 패러다임을 강화시키게 되고, 이같은 숙명론이 정당화된다.
p.111 주도적인 사람은 자신의 노력을 영향력의 원에 집중시킨다. 이들은 자신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일을 중점적으로 한다. 또 이들이 가진 에너지의 본질은 영향력의 원을 증가시키는 긍정적, 적극적, 확장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p.115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들을 구분하면 직접적인 통제, 간접적인 통제, 통제할 수 없는 경우... 이것들을 영향력의 원 안에 두는 것이다.
p.121 만일 내가 진정으로 어떤 상황이 개선 되기를 원한다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단 한가지, 즉 나 자신에게 초점을 맞춰서 노력해야 한다.
습관 2 :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개인 리더십의 원칙"
p.129 당신은 이 사람들이 당신 자신과 당신의 삶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를 해 주기를 바라는가?
p.130 오늘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최후 순간에 갖고 싶은 이미지, 모습, 그리고 패러다임을 매사를 검토하는 기준틀과 표준으로 삼는 것이다.
p.13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는 말은 모든 것을 두 번 창조된다는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이 때 첫째 번 창조는 마음 속에서 하는 것을 말하며, 둘째 번 창조는 실제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p.138 주도성이란 인간이 가진 천부의 능력인 자아 의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인생에서 주도성을 확대하게 해 주고, 개인적인 리더쉽을 발휘케 해 주는 인간만이 가진 추가적인 독특한 두 가지 능력은 바로 상상력과 양심이다.
p.142 인생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 사명, 즉 자기 자신의 인생철학 내지 신조를 작성하는 것이다. 즉 자기 사명 선언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가(성품),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공헌 및 업적)를 기술하고, 자신의 존재와 행동이 바탕을 두고 있는 가치와 원칙에 초점을 맞춘다.
p.150 각종생활 중심
배우자 중심, 가족 중심, 금전 중심, 일 중심, 소유 중심, 쾌락 중심, 친구/적 중심, 교회 중심, 자기 중심, 자기 생활 중심, 그리고 원칙중심
p.174 습관 1은 당신은 프로그래머이다. 라고 말한다면, 습관 2는 당신에게 프로그램을 짜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p.183 만약 우리가 사명선언서를 자신이 인생에게 맡고 있는 구체적인 역할로 세분화시키고, 각 역할 분야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들로 구분시킨다면, 그 사명선언은 휠씬 더 균형을 이루게 될 분만 아니라 실천하기도 쉽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습관 3 :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개인 관리의 원칙"
p.197 습관 3은 개인적 성과로서 습관 1과 2를 실질적으로 완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습관 3은 둘째 번 창조물이며, 실제적 창조이다. 습관 3은 습관 1과 습관 2의 완성이고 실현이며, 두 습관으로부터 자연스러운 발생이다. 습관 3은 원칙 중심적으로 되기 위한 독립의지의 실천으로 하루하루 그리고 매순간의 행동을 지배한다. 습관 1, 2는 습관3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전제조건이다.
p.203 바로 세 4세대 시간관리이다. 제 4세대에서는 시간관리라는 표현 자체가 진정한 의미에서 보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족이란 기대와 실현에 좌우된다. 그런데 기대는 우리의 영향력 안에 놓여 있다.
p.203어떤 활동을 결정하는 두 가지 요소는 바로 긴급성과 중요성이다.
p.210 제 2 상한을 위해 필요한 시간을 끌어올 수 있는 곳은 처음에는 데 3상한과 제 4상한 뿐이다. 2 상한 중심의 시간관리는 4가지를 필요로 한다. 1) 역할 규명 2) 목표 선택 3) 일정 계획 4) 매일의 적용
제 3부 대인관계의 승리
"상호의존의 패러다임"
p.251 효과적인 상호의존성은 오직 개인의 독립성이란 기반위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개인의 승리가 대인관계의 승리에 선행한다. 그것은 마치 대수가 미적분을 선행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p.253 진정한 자기 존중은 스스로에 대한 지배와 독립성으로부터 나온다. 독립이란 성취를 말한다. 상호의존성은 독립적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선택이다.
p.254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우리가 무엇을 말하느냐, 어떻게 행동하느냐보다 우리의 사람됨이다. 따라서 만약 우리의 말이나 행동이 우리 내면의 깊ㅊ은 핵심(성품 윤리)에서가 아니라 피상적인 인간관계 기법(성격윤리)에서 나오낟면, 상대방도 곧 우리의 이중성을 감지할 것이다. 말하자면, 우리는 효과적인 상호의존성을 위해 필요한 기초를 만들 수도 이쥬할 수도 없다.
p.259 감정은행의 계좌 예입수단
1) 상대방에 대한 이해심
2)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3) 약속의 이행
4) 기대의 명확화
5) 언행일치
6) 진지한 사과
p.273 반항은 이성적 문제가 아니라 감정적 문제이다.
습관 4 :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대인관계 리더쉽의 원칙"
p.282 인간관계의 6가지 패러다임
p.297 승승적 사고의 다섯 차원
1) 성품 : 언행일치, 성숙도(용기/배려), 풍요의 심리
습관 5 :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공감적 커뮤니케이션의 원칙"
p.333 공감적 경청이란 달느 사람이 가진 준거틀의 내면에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의 관점을 통해서 사물을 보는 것, 즉 그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에 입각하여 세상을 보는 것이다. 이 때 우리는 그들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또 그들이 느끼는 감정도 이해한다.
p.346 경청기술의 4가지 발달단계
1) 내용을 흉내내는 것.
2) 그 내용을 재구성하는 것
3) 오른쪽 뇌를 작동해서 감정을 표현해주는 것
4) 내용울 재구성하고 감정을 나타내는 것
습관 6 : 시너지를 활용하라 "생산적 협조의 원칙"
p.365 시너지야말로 원칙 중심적 리더쉽의 보질이다. 또한 원칙 중심적인 부모 역할의 본질이기도 하다.
제 4부 자기 쇄신
습관 7 : 심신을 단련하라 "균형적인 자기 쇄신의 원칙"
p.402 습관 7은 개인적 생산능력이다. 자기 자신을 유지 및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질의 4가지 차원, 신체적, 영적, 정신적, 사회적/감정적 쇄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철학자 쉐퍼드는 관점(영적), 자율성(정신적), 관계성(사회적), 정상 상태(신체적)을 말한다.
p.426 성공적인 삶을 위한 7가지 습관은 이들 4가지 차원들 사이에서 최적의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낸다. 어느 한 차원에서의 쇄신은 7가지 습관 중 적어도 하나의 습관 실천 능력을 증가시킨다.
우리가 더욱 주도적일수록(습관1) 자기 생활의 개인적 리더쉽(습관2) 발휘와 관리(습관3)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자기 생활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수록(습관 3), 제 2상한에 속하는 쇄신 활동을 더 많이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습관7), 우리가 먼저 상대방을 이해하고자 더욱 노력할수록(습관5), 상대방과 함께 승리하는 시너지적인 해결책을 더욱 성공적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습관 4,6). 우리가 독립성을 가져오는 습관들을 더욱 개발시킬수록(습관 1,2,3) 상호의존적 상황에서 좀더 효과적이 될 것이다(4,5,6) 끝으로 쇄신(습관7)이야말로 여기서 다룬 모든 습관을 새롭게 만드는 과정인 것이다.
'Part 4 주제별 이야기 > 습관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빗 스태킹 (0) | 2021.01.21 |
---|---|
101 ways to reward yourself S.J Scott (0) | 2021.01.21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0) | 2021.01.04 |
"습관디자인 45" 이노우에 히로유키 (0) | 2020.12.28 |
성령과 성품 (0) | 2020.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