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3 말씀이야기/성경과 인문학

예루살렘과 아테네가 무슨 상관이 있는가? (김상근교수)

꿈꾸는꼬목사 2018. 3. 14. 11:57








-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중간에 '플라톤'이 있다.

-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 처음 만나는 장면이 바로 마가복음 5장이다. (jarash - 데가볼리 : 알렉산더가 만든 도시)


- 헤브라이즘의 탄생 : 평범하고 소수의 이야기

- 헬레니즘의 탄생 : 어쩌다가 아테네가 그렇게 되었을까? 소크라테스의 죽음 이전의 일어난 모든 것... 충격

1) 두 번의 전쟁 (페르시아, 펠로폰네소스 전쟁)

2) 아테네에 부를 축적하면서 테세우스의 숭배 영향 (돈, 육체적 아름다움을 칭송)

3) 432-429년 포티다이아 전쟁에 참전. 시체를 그냥 버림. 식인행위. (알케비아데스의 증언. 소크라테스의 전환점

4) 아르테...절제, 헌신, 정의 실현, 지혜(소피아)의 추구 (소크레티스의 변론 29d)

5) 아리스토파네스 구름에서 소크라테스를 조롱함.



- 테르툴리아누스(터툴리안) - 예루살렘과 아테네가 무슨 상관이 있는가? : 


 : 보충하면서 뒤집은 사람이 어거스틴이다. 서구정신의 가장 핵심이 들어있다. 

- 성어거스틴의 고백론.... 자기 삶에 대해서는 슬퍼하지 않고...아이네아스에 대해서 슬퍼했다. 

 지성과 삶에서 괴리가 일어나는 것에 대해 모순을 모른다. 


- 어거스틴이 헬레니즘 공부를 했다. 그런데 키케로의 '호르텐시우스'를 읽으면서 변화를 생긴다. 

철학이 신앙심을 위한 계기가 되었다. 두가지 분리가 접촉이 된다. / 접점이 생겼다. 

'호르텐시우스' 내용은 사라졌다.  거기에 예수의 이름이 없었다!!! (고백록)


- 어거스틴이 로마에서 플라톤학파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아카데미파) 헬레니즘을 통하여 헤브라이즘으로 걸어가는 길을 발견하게 되었다.


- 예루살렘과 아테네가 무슨 상관이 있는가?

1) 로마 변두리에서 일어난 예루살렘, 아테네 도시국가에서 일어난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깨달음의 과정

2) 어거스틴이 나와서 붙였다가 떼었다가.. 서구의 양대정신으로 가게 했던 인물이다.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마지막 인물이다. 

3) 둘 다 죽음에 기초하고 있다. 비슷한 모티브가 작동을 한다. 

4) 사족 : 지금 기독교는 너무나 헤브라이즘 전통에 따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