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Book] 복음서, 복음으로 읽기

꿈꾸는꼬목사 2022. 10. 20. 05:51

 

1. 서론
-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신약성경의 처음 네 책인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을 '복음'으로 이해했다. 이 책들이 세상에 새로운 질서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2. 기쁜 소식, 복음서
- 복음서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진실을 기억해야 한다.
 첫째, 복음서는 이 세상 역사에서 다시는 반복될 수 없는 사건을 증언하고 있다.
 둘째, 복음서는 에수의 이야기들이 어떻게 다음 세대에게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말해준다.

- 각 복음서의 이야기를 오늘날을 위한 기쁜 소식으로 읽어내는데 필요한
첫번째 단서, 복음서는 하나님이 예수를 통해 무엇을 행하셨는가에 대해 말한다.
두번째 단서, 복음서는 오늘날 하나님 나라가 어디에 임하는지 보여준다.
세번째 단서, 복음서는 우리가 이야기에 우리 자신을 자리매김하라고 초대한다.

- 예수는 자기 성찰을 촉구하신 것이 아니다. 예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사는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를 발견할 것을 촉구하셨다.

- 복음서를 읽을수록 각자의 삶이 지행하는 방향이 그의 반응을 통해 드러날 것이다.

- 우리는 복음서와 그 안에 담긴 개별적인 이야기들을 들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 이야기들은 하나님이 예쑤를 통해 하신 일들을 말하고 있다. 그 이야기들은 우리를 초대하여 오늘날에도 지속해서 나타나는 하나님 나라의 표적을 분별하게 하며 그 이야기들 안에 우리 자신을 놓고 우리가 온전히 변하도록 이끈다. 

3. 기쁜 소식을 잃어버릴 위험
- 예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보다 그 분의 요구와 명령을 더 강조할 ㄹ때, 복음서 읽기는 커다란 부담으로 다가온다.
- 예수의 행동보다 그 분의 가르침과 예화를 강조하면 복음서의 기쁜 소식이 모호하게 될 뿐 아니라 복음서 내러티브 전체를 관통하는 숙명적인 느낌을 간과하게 된다.
- 예수의 행동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그 분의 가르침이나 예화에 진지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앞에서 말한 것과 정반대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 복음서를 연구할 때, 예수께서 중심이 되신다는 사실을 간과한 채 다른 사람들의 특징에 주목한다면 복음서는 단순한 도덕 이야기로 전락하고 만다. 

4. 개별적인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 : 예수의 기적들

5. 이야기에 참여하는 전략
- 복음서 이야기는 하나님 나라가 오늘날 임하는 방식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으며 평범한 일상을 이루는 순간들에서도 하나님 나라의 트객을 발견할 수 있게 해 주는 단서들을 제공한다. 

- 세가지 유익한 전략
 1) 내러티브
 2) 세상 관찰하기
 3) 영적인 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