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이런저런 이야기/BOOK SUMMARY

"휴먼스킬"

꿈꾸는꼬목사 2020. 9. 24. 00:07

 

"미래 대응의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불확실한 미래에 적응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당신과 당신의 분야에서 갈수록 중요해지는 것은 무엇인가?"

 

p.21 괴테 "아이들이 부모에게서 받아야 하는 게 두가지 있습니다. 바로 뿌리와 날개입니다. 뿌리는 '나는 누구인가? 내 강점, 가치관, 발전 영역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을, '날개'는 '세상일에 잘 참여하고 공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ㅇ니가?"에 대한 내용.

p.29 이 책은 자기 인식을 발전시키고, 자신이 감정에 통달하며, 깊이 있는 진정한 관계를 맺고, 명확하게 의사소통하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Part1 디지털 파괴
- 결국 모든 전문가가 동의하는 사실은 두 가지 뿐이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세상은 갈수록 뷰카화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Volatie변동성, Uncertain불확실성, Complex복잡성, Ambiguous 모호성

- 우리 인간들이 독특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 기술을 강화하고 다듬어나가는 이것이 바로 휴먼스킬 방식의 핵심이다. 바꾸어 말하면, 자신의 계산 능력으로 기계나 인공 지능과 경쟁하는 게 아니라, 정서 지능이나 직관력, 영적 지혜라는 인공 지능에 비길 데 없는 힘을 발휘하는데 집중할 수 있는 놀라운 기회가 생긴 것이다. 

 - 지금 사회는 가장 위험한 4D Distracion 주의산만, Disconnection 관계 단절, Lack of Diversity 다양성부족, Doing끊임없는 행위

Part 2 휴먼스킬
- 휴먼스킬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유하고 모든 이들에게 더 중요하고 더 오래 지속되고 더 유익한 영향을 미치으로써 그 효과가 전반적인 삶으로 퍼져나가게 하는데 목저깅 있다.

- 5가지 휴먼스킬
 1. 집중과 마음챙김
 2. 자기인식
 3. 공감
 4. 복잡한 의사소통
 5. 적응 회복력

Part 3 집중과 마음챙김
- 현재에 집중하는 능력과 정말 중요한 것에 관심을 쏟으면서 다른 사람들과 깊게 관계하는 능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 존 카밧진 교수는 마음챙김이란 생각, 감정, 육체적 감각, 주변 환경에 대한 순간순간의 알아차림'으로 정의. 정신과 박사 댄 시겔은 "마음 챙김은 아무 생각업시 무의식적으로 살아가는 삶에서 깨어나는 것이다. 자기 마음을 찬찬히 되돌아보면 선택을 할 수 있게 되고 점진적으로 변화가 가능해진다" 이렇듯 마음 챙김은 정신의 '주의력 근육'을 강화하는 일종의 정신수양과 같다. 책에서 마음 챙김은 현재 순간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지를 뜻한다.

- 이 책에서 언급하는 마음 챙김은 세속적인 마음 챙김 실천 즉 비판에 사로잡히지 않고 지금 이 순간 존재하는 것에 주목하는 능력을 말한다. 

- 마음챙김 1분 실험 : 아무 것도 하지 마라. 정신은 현재 머무르는 것을 매우 어렵게 한다. 시간은 반 이상을 딴 생각을 하면서 보낸다. 다른 생각을 가장 적게 할 때는 바로 '섹스'할 때이다.

 

Part 4 자기 인식
- 자기 인식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자기 수정이 가능하고 자기 계발에도 관심이 많아서 회사 입장에서 관리하고 교육하는데 수고가 덜 든다.

- 자기인식이란 무엇인가?
내적 자기인식 : 내적 자기 인식은 자신의 가치관, 동기, 추지력, 사고 과정을 알고, 이런 요소들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다. 내적 자기 인식이 높으면 직장 및 인간관계에서 느끼는 만족도가 높아지고 통제력과 행복감이 향상된다.
외적 자기인식 :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방식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 내적 자기인식을 높이려면 자신에게 중요한 것, 자신이 이미 잘하는 것, 자신이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것 등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Part 5 공감
- 공감은 다른 사람의 세계와 그들의 경험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 감사를 나눌 때 공감이 높아진다
- 심리학자 대니얼 골먼 박사와 폴 에크먼 박사는 공감을 인지적 공감, 감정적 공감, 동정적 공감(공감적 염려)으로 구분한다.
- 따라하기 쉬운 공감 레시피 : 몸짓, 공감적 경청, 감정인식, 언어반응, 행동반응

Part 6 복잡한 의사소통
- 의사소통에 문제가 되는 것은 흑백사고, 선형적 사고이다.
- 상대에 대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1) 관계 대 과업 어디에?
 2) 현재의 몸과 마음의 상태?
 3) 이 사람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 필요한 것?

- 피드백에는 3가지 목적이 있다.
 1)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한다.
 2)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을 수정한다.
 3) 자기 인식을 높이고 미래를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 SBIFI 피드백 모델
Situation, Behavior, Impact, Future, In-group
S : 오늘 점심에 새로 온 동료를 우연히 만났는데, 당시이 맡은 일이 아닌데도 시간을 내서 HR 시스템 사용법을 알려줘서 너무 고마웠다고 하더라구요,
I : 당신의 친절한 태도 덕에 새 직장에서 마음이 한결 편해졌고, 손쉬운 사용 방법을 가르쳐줘서 시간이 많이 절약됐다고 했어요.
In-group : 자발적으로 팀워크를 발휘해주는 걸 보니 너무 좋아요. 협업과 지원 문화를 발전시키자는 게 바로 그런 거 아니겠어요. 앞으로도 잘 부탁해요. 

- 오프라는 스탠퍼드 경영 대학원에서 한 연설에서 자살, 학대, 정신 건강, 불륜 같은 복잡한 상황을 겪은 사람들을 3만명 가까이 인터뷰한 결과 대부분의 논쟁은 주제나 맥락에 상관없이 단 세가지 근본적인 질문으로 귀결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1) 내 말 들었니
 2) 나를 봤니
 3) 내 말이 너한테 의미가 있니

Part 7 적응회복력

- 지금까지 소개한 네 가지 휴먼 스킬은 다섯 번째 필수 휴먼 스킬인 적응 회복력을 길러야만 비로소 당신과 당신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 자기 연민이란 당신이 힘들 때 친구가 옆에서 위로해주듯이 스스로에게 힘을 주고 친절한 태도로 자신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걸 뜻한다. 자기 연민하면 일종의 유약한 정신 승리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오랫동안 자기 연민에 대한 연구를 해 온 크리스틴 베프박사는 자기 연민에 능숙해지기 위한 세 가지 중요하 요소를 제시했다.
 1_ 어떤 일 때문에 힘겨우르 때 자신을 친절하게 대한다.
 2. 분쟁을 인간으로서 겪는 경험의 일부로 인식한다.
 3. 힘든 감정을 느끼도록 허락하되 거기 에 휩쓸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