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주제별 이야기/의미치료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시형, 박상미

꿈꾸는꼬목사 2020. 8. 17. 11:30

 

p.5 의미치료는 로고테라피를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p.5 의미치료는 인간이 존재의 의미를 찾아가는 의지에 초점을 두는 이론입니다. 의미치료는 내 삶의 의미를 찾음으로써 고통을 이겨내고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는 법을 알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p.6 모든 인간은 영적인 존재입니다. 의미치료에서 말하는 '영'이란 인간 내면이 밝은 빛입니다.

내가 살면서 실현해야 할 사명은 무엇일까?
나에게 발견되어 실현되길 기다리고 있는 '의미'는 무엇일까?
내가 겪은 시련을 가치 있게 하려면 어떤 실천을 해야 할까?

 

[ 이시형의 의미치료 ]
p.27 본래의 착하디착한 인간성을 회복하는 것, 이것이 의미치료의 목적입니다.

p.32 모든 생명체에 비장된 마지막 본성의 발로입니다. 프랭클은 이를 로고스라 부릅니다.

p.33 인간 본래의 모습(실존은 한없이 고귀하고 위대한 존재, 높은 차원의 속하는 정신)입니다. 프랭클은 이런 정신(생명)의 원을 로고스라 부릅니다. 즉 로고스란 모든 걸 지배하는 '우주의 힘'이요. '신의 이념입니다.

p.33 프랭클은 이어서 "당신 본래의 모습은 궁극적으로 로고스다. 중요한 것은 자기 속에 잠들고 있는 그 힘을 자각하고 이를 믿고, 거기에 자기를 맡기고 살아가는거다. 그러면 로고스가 작용, 위대한 일이 가능해진다"고 했습니다.

p.38 시련과 사랑이 프랭클 의미치료의 주제이다.

p.47 프랭클에 의하면 인간은 고뇌를 통해 성장하는 존재라는 것, 인간이란 고뇌하는 것입니다. 고뇌하는 게 인간, 아니 고뇌하기 때문에 인간입니다.

p.47. "어느 때건 인생엔 의미가 있다. 어떤 사람, 어떤 인생에도 이 세상에 생명이 있는 한 충족시켜야 할 의미, 실현해야 할 사명이 반드시 주어져 있다. 네가 모르고 있을 뿐, 네 발밑에 이미 있다. 이 세상 어딘가에 네가 필요한 무언가가 있다. 누구를 위해 너에겐 주어진 그 무엇이 있다. 누구는 너에게 발견되어 그 무엇이 실현되길 기다리고 있다. 고로 이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 비록 괴로운 일이라 하더라도 의미 있는 일이다. 필요하기에 일어났다는 사실을 조용히 받아들여야 한다. 이런 기본적인 인생철학을 잘못 알고 있으면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참된 행복을 얻을 순 없다'

나는 인생에서 무엇을 할 것을 요구받고 있나?
나는 일을 정말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어디 있는가?
그 누군가, 무언가를 위해 네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p.58 인생에 기대하는게 틀린 것이다. 오히려 인생이 우리에게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p.58 프랭클은 계속해서 "인생은 결과의 책임까지 인간에게 요구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인생이라는 게임은 반드시 이길 것을 바라진 않습니다. 다만 도중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게임을 마쳐야 하는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이기든 지든, 그러면 어떠한 외적 절망 상황에도 내적 자유와 풍요 속에 정신을 놓을 수 없게 됩니다. '나를 필요로 하고 있다'라는 지각을 불러 일으켜야 합니다. 우리 사회가, 아니 전 우주가 나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감각이 살아 있어야 합니다. 

p.68 도대체 우리들을 고뇌하게 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프랭클은 한마디로 '인생의 의미나 목적의 상실'이라고 잘라 말합니다.

p.80 프랭클은 '가치'라는 말을 사용하며, 세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1) 창조가치
 -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는 어떤 가치가 있나요? 일의 보람이 있나요?
 - 그 일은 누구에게 도움이 되었나요?
 - 그 일은 당신 생애 걸쳐 일관된 테마가 있나요?
 - 창조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2) 체험가치
 - 당신이 만나고 있는 사람들의 관계에는 어떤 가치가 있을까요? 어떤 모양으로 도움이 되고 있나요? 그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 그는 어디에 있으며, 어떤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요? 그는 당신에게 무엇을 바라고 있나요? 당신은 그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3) 태도가치

p.95 현대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우울증과 공격성, 중독증의 원인을 알려고 하면 그 저변에 깔려 있는 실존적 공허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이걸 채워야 하는게 의미치료입니다. 

p.95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은 다섯 단계로 되어 있지만 프랭클은 두 단계로 더 만들었습니다 .자기 실현의 욕구, 자기 초월의 욕구가 들어가 있다.


p. 112 의미치료가 특히 효과적인 치료는 신경증입니다. 프랭클이 설명하는 다음 3개의 신경증..
 1) 불안 신경증
 2) 강박신경증
 3) 성적 신경중

p.115 프랭클은 신경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의 성격적 특징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모든 면에서 완벽하려고 합니다.

* 역설지향기법, 탈반성기법
해석 : 더 답없음을 인식하도록....그리고 이기적이지 않고 상대에게 집중하도록.....

[ 박상미의 의미치료 ]
p.136 왜 살아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뎌낼 수 있다 -니체-

p.137 나에게 발현되어 실현되길 기다리고 있는 의미가 있어요.

p.137 삶이 나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인간은 자신의 이상과 가치를 위해 살 수 있는 존재, 심지어 그것을 위해 죽을 수 있는 존재입니다. 

p.139 내 앞에 놓친 과제를 수행해 나가기 위해 책임을 가지는 것! 이것이 바로 의미치료의 행동강령입니다.
"인생을 두 번째로 살고 있는 것처럼 살아라. 그리고 지금 당신이 막 하려고 하는 행동이 첫번째 인생에서 이미 그릇되게 했던 바로 그 행동이라고 생각하라"
"나를 죽이지 못한 것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 것이다"

p.146 의미치료 상담은 내가 나에게 묻고 대답하는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나를 살릴 수 있고, 나 또한 누군가에게 상담자로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p.151 삶의 의미는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것입니다. 삶의 의미는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며, 손상되지 않습ㅈ니다.

p.170 내가 살아야 할 이유입니다. 죽을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살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죽고 싶은게 아니라, 너무나 살고 싶은 사람들입니다. 현재의 고통이 너무 커서, 고통으로 부터 벗어나고자, 고통이 나를 삼켜버리까 봐 스스로 자신을 죽이는 역설적인 행동을 선택하고 싶은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