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한결같이 길을 걸으며.....
Part 4 주제별 글쓰기/영적성숙

"영적훈련과 성장" 리처드 포스터

by 꿈꾸는 꼬목사 2020. 7. 31.

 

제 1부 내적 훈련
2. 묵상의 훈련  
3. 기도의 훈련  
4. 금식의 훈련  
5. 학습의 훈련

제 2부 외적 훈련
6. 단순성의 훈련  
7. 홀로 있기의 훈련  
8. 복종의 훈련  
9. 섬김의 훈련

제 3부 단체 훈련
10. 고백의 훈련  
11. 예배의 훈련  
12. 인도하심을 받는 훈련  
13. 축전의 훈련

p.15 "나는 한 나그네로서 영원을 향한 길을 걸어가고 있다. 나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으나, 그 형상에 손상을 입었으므로 어떻게 묵상해야 하는지, 어떻게 예배해야하는지,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배워야 한다" 도널드 코간

p.15 피상성은 우리 시대의 비극이다. 즉시 만족을 누리고자 하는 사상을 근본적인 영적 문제이다. 오늘날 절실히 요청되는 사람은 지능이 높거나 혹은 재능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깊이가 있는 사람이다.

p.16 기쁨이 모든 훈련의 기조이다. 훈련의 목적은 이기주의와 공포의 노예로부터 자유함을 얻는데 있다. 영적 삶의 훈련은 노래와 춤과 외침으로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p.17 우리는 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학적인 지식부터 쌓아야 할 필요는 없다. 우선 요청되는 것은 하나님을 갈망하는 것이다. 깊은 내부에서 부르는 소리를 듣고 그리고 영적 훈련의 세계를 탐구하기를 소원하는 사람들은 즉각적으로 두가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첫째 어려움은 철학적인 것이다. 하나님과 사람의 만남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조종으로 생각하고 있다.
둘째, 실제적인 어려움이다.

p.19 이 죄는 '육신의 지체'를 통하여 작용한다. 다시 말하면 육신의 뿌리 깊은 습관을 통하여 작용한다. 죄의 뿌리 깊은 습관의 노예만큼 처참한 노예는 없다. 우리의 삶이 자연스러움 움직임이 진흙과 더러운 것을 산출한다는 것이다. 

p.21 의지력은 깊이 뿌린 박힌 죄의 습관을 결코 해결해주지 못한다. 사람은 의지의 힘으로 일시 동안 선의 모양을 보일 수는 있으나 조만간에 부주의 말이 흘러 나와서 마음의 실상을 드러내 보이는 때가 온다. 

p.22 우리가 인간의 의지의 힘과 결심을 통하여 내적 변화를 얻을 수 있다는데 대하여 절망할 때, 내적 의는 은혜로 받을 수 있다는데 대하여 절망할 때, 내적 의는 은혜로 받을 수 있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놀라운 인식의 문 앞에 서게 된다. 필요한 것은 내적인 일이며 오직 하나님만이 그 내면의 일을 하실 수 ㅣㅇㅆ다.  이 놀라운 진리를 파악하는 순간 우리는 그 반대 방향의 과오를 저지를 위험이 있다. 죽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는 그런 사고에 빠질 위험이 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은혜를 받는 방법으로 영적 삶의 훈련을 우리들에게 주셨다. 이 훈련이 우리들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 나아가도록 하여, 하나님께서 우리를 변화싴리 수 있게 한다.

p.24 농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은 단지 곡식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공해주는 것뿐이다. 영적훈련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영적훈련은 성령을 위하여 씨를 뿌리는 일과 같다. 그 훈련은 우리를 땅 속에 심는 할나님의 방법이다. 영적훈련은 하나님의 은혜의 통로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축복하실 수 있는 곳에 놓이게 된다. 이런 점에서 "훈련으로 읂례받는 길"이라는 말은 합당한 말이 된다. 

p.25 우리는 그 길이 변화를 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그 길은 우리를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 데려다 놓을 뿐이다. 

p.27 훈련이 율법으로 전락할 때, 그 훈련은 사람들을 조종하고 지배하는데 사용된다. 훈련이 저주가 아니라 축복이 되도록 영적인 발전을 하려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고 지배해야 하겠다는 부담감을 벗어 버리는 위치에 이르러야 한다.

p.28 우리가 영적 훈련의 내적 세계에 들어갈 때, 항상 영적훈련을 율법으로 전환시킬 위험이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