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 23

말씀은 읽는 것이 아니라 듣는 겁니다

[ 신명기 18장 ]"...선지자를 보내리니..." 말씀은내가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듣는' 겁니다. 말씀은내가 '주체'가 아니라하나님이 '주체'입니다. 말씀은내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내가 '순종'하는 겁니다. 말씀은내가 '좋은 것'을 듣는 것이 아니라내가 '불편한 것'을 듣는 겁니다. 바로 거기에 성장이 있고..바로 거기에 성숙이 있고..바로 거기에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 1월 25일 아침묵상을 나누며 -

근거없는 말은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라

[ 신명기 17장 ]"...증인이 먼저 그에게 손을 댄 후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공동체를 거룩하게 만들어가기를 원하셨습니다.그러면서 주신 지침이어떤 사건에 대해서 '증인'이 먼저 시작하는 겁니다.자기의 말에 대해서 책임을 지게 하는 겁니다. 공동체에서 가장 힘든 것은근거없는 말입니다.출처도 알 수 없고, 알려줄 수 없는 식의 말들....그런 말을 듣고....또한 그런 말을 전하고... 그러나 대부분 그런 말은 내가 하고 싶은 말인 경우가 많습니다.자기 자신은 숨기고 그 말만을 던집니다. 그럴 때 공동체는 서로를 의심하게 됩니다.그럴 때 공동체는 서로를 불편하게 바라봅니다. 근거없는 말은 듣지 마십시요.출처를 명확하게 하십시요.그리고 근거없는 말을 하지도 마십시요.내가 말한 것이 드러나는 것이 불..

유시민의 추천도서

라인홀드 니버,도덕적인간과 비도덕적사회. 문예출판사 레이첼카슨, 침묵의 봄, 에코리브르 리처드 도킨스, 만들어진 신, 김영사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 을유문화사 리처드 파인만강의,폴 데이비스 서문,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이야기, 승산 마이클센델, 정의란 무엇인가,김영사 막스베버, 프로테스탄드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다락원 소스타인 베블런, 유한계급론, 우물이 있는집 스티븐 핑거외, 존브롬만엮음, 마음의 과학, 와이즈베리 슈테판츠바이크, 다른의견을 가질 권리, 바오 신영복,강의, 돌베개 아널드 토인비, 역사의 연구, 동서문화사 앨빈토플러, 권력이동, 한국경제신문 에드워드카, 역사란 무엇인가,까치글방 에른스트 슈마허, 작은것이 아름답다. 문예출판사 에리히프롬,소유나 삶이냐, 홍신문화사 장지글러, 왜 ..

혼자 기뻐할 수 있어야 함께 기뻐할 수 있다.

[ 신명기 16장 ]"....함께...." 구약의 절기는 유월절을 중심으로 이뤄집니다.이스라엘의 구원이며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이며동시에 나의 구원이기도 합니다.바로 여기에서부터 모든 절기는 시작됩니다. 유월절은 홀로 그 기쁨을 고백하고 누립니다.그리고 다른 절기들은 '함께' 누리는 겁니다."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있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혼자 기뻐할 수 있어야 함께 기뻐할 수 없습니다.먼저 구원의 감격과 기쁨이 있어야정말 사람들과 함께 기뻐할 수 있습니다.그렇지 않으면 허무해집니다.그렇지 않으면 외로워집니다. 다시금 근본적인 기쁨이 회복되기를!!! - 1월 23일 아침묵상을 나누며 -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 무엇인가국내도서저자 : 에드워드 H. 카(Edward Hallett Carr) / 김택현역출판 : 까치(까치글방) 2015.03.16상세보기 역사에 관한 교과서와 같은 책이다. 1.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 객관적 사실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역사적 사실은 선택권이 없다. 역사가의 선택만 있다.- 역사란 역사가가 선택한 내용이다.- 역사란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과정,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것이다. 2. 사회와 개인- 개인과 사회는 분리될 수 없다.- 먼저 역사가를 연구해야 한다. 역사가의 배경을 이해해야한다. 3. 역사, 과학, 그리고 도덕- 행위의 동기와 행위의 결과에 있어서 불일치를 살펴야 한다.- 단순하게 도덕으로 치부하는 것을 넘어서 과학으로 가야한다.- ..

STEP 2 성경과 친해지기

STEP2 성경과 친해지기는성경전체의 개관을 공부하는 것입니다.총 6주로 진행됩니다. [ 1주차 ]- 성경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 성경의 키워드- 복음을 통한 성경의 구조- 7 스토리 [ 2주차 ]- 성경과 지도- 성경의 15 시대 [ 3주차 ]- 구약성경의 스토리 -1- 10시대 (창조시대-분열왕국시대) [ 4주차 ]- 구약성경의 스토리 -2- 5시대 ( 포로시대 - 침묵시대) [ 5주차 ]- 신약성경의 스토리- 5시대 (예수님시대-종말시대) [ 6주차 ]- 전체 흐름에 대한 이해와 복습- 복음구조/7스토리/15시대- 성경의 스토리 만들어보기

채사장의 '열한 계단'

열한 계단국내도서저자 : 채사장출판 : 웨일북 2016.12.08상세보기 '지대넓얕'의 저자가 쓴 책 "열 한계단" 한 사람이 성장하는 지적 여정을 보여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 나오는 순서가 답은 아니다. 이건 저자의 여정이기에.... 그런데 모든 사람에게 이런 여정은 필요하다. 또한 이런 여정을 가야한다. 늘 마음이 아픈 것은 그 여정을 떠나지 못하고 그 자리에 머무르는 것이다. 마음과 몸이 따로 노는..... '마음'은 늘 변화하고 달려가고 싶다. 그런데 '몸'은 늘 예전의 '나'를 기억한다. 결국 '몸'이 있는 곳에 내 '마음'도 머무른다. 정답이라고 말할 수 없지만 그 여정을 하나씩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는 책. 물론 기독교에 대한 이해가 너무 피상적이라 아쉽지만 그것 역시도 가르치는 자의..

철학자 강유원의 추천도서목록 140권

『장미의 이름』을 원전과 비교 교열하며 60페이지에 달하는 '오역파일' 노트를 만들어 출판사에 전달해서 화제가 되었던(명성을 떨치는 번역자 이윤기가 이 일로 자극을 받아 개역판을 내기로 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회사원 철학박사' 강유원. 언젠가 그가 우리교육 교사 아카데미에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책읽기 강의' 과정 중 추천도서 목록을 작성한 적이 있다. 1차와 2차를 합쳐 총 140권으로, 대부분 '슬로 리딩(slow reading)'을 목표로 하는 무거운 책들이다. 그러나 동시에 질적 수준이 보장된 필독 교양서들이라고 봐도 되겠다. 상대적으로 1차에 비해 2차 도서들이 조금 더 다가가기 편한 책들로 구성되어 있다. [1차] 1. 고전 『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서사시』 (김산해, 휴머니스트) 『창세기..

교회학교에게 필요한 것

교회학교가 진행되고 세워지면서 선생님들도.. 아이들도... 함께 기뻐하는 모습이어서 참 감사하다!특별히 선생님들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함께 좋아하고 기뻐하는 모습.... 그 이유는 바로 '컨텐츠'이다.교회학교에서 관계가 중요하고... 시간을 보내야하고.. 사랑을 줘야하고... 맞다! 틀리지 않다! 그런데 이건 기본이지 본질은 아니다! 아이들에게 줄 게 없으니 결국 그 이야기만 하게 된다.그런 이야기를 한지 20년도 넘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지금 대학생들의 모습이다. 20년간 뿌려놓은 것이 없기에 지금 거둘 것이 하나도 없는 것이다.본질은 컨텐츠이다.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줘야 한다 또한 그것을 대상에 맞추려는 교사들의 노력! 바로 이것이 교회학교 공동체의 핵심이다.우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