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주제별 이야기/뇌(Brain)

'정리하는 뇌' 대니얼 레비틴

꿈꾸는꼬목사 2020. 5. 26. 16:18

p.10 문자를 통해 기억이 '외부화'되자 노와 주의 시스템이 자유로워져 인간은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p.31 사회심리학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더 많이 가진 사람이 더 행복한 것은 아니다. 진짜 행복한 사람은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ㅏ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늘 '만족하기'를 실천하고 있다. '만족하기'는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한 전략이다.

 

p.32 우리의 뇌는 하루에 특정 개수만큼의 판단만 내릴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그 한게에 도달하면 중요도에 관계없이 더 이상 판단을 내릴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신경과학의 최근 발견 가운데 가장 유용한 것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우리 뇌에서 판단을 담당하는 신경 네트워크는 어느 판단이 더 우선적인지 따지지 않는다"

 

p.35 주의력은 가장 중요한 정신적 자원이다. 주의력은 우리가 자신을 둘러싼 환경 중 어떤 측면에 대처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한다. 이 뉴런들이 모두 모여 주의 필터를 구성한다. 당신의 주의 시스템은 당신을 보호해서 그 풍경이 인식되지 않도록 한다. 

 

p.37 HSP들의 능력과 업적은 무척이나 다양하지만 놀라운 정도로 일관된 공통점이 있었다. 이들은 누구를 만나 대화하든 서두르는 기색이 없이 여유가 넘쳤고, 눈을 마주하며 상대방에게 온전히 집중했다. 외부의 주의 필터로 작동하는 직원들이 이미 그 시간을 가장 잘 활요하는 방법을 대신 판단해 놓았기 때문이다 

 

p.40 주의 필터 때문에 우리는 바로 눈 앞에 놓인 것의 복잡함과 미묘한 차이, 그리고 종종 그 아름다움마저도 인식하지 못한 채 세상의 상당 부분을 자동 조종장치처럼 무감각하게 경험한다. 주의력은 그 용량에 한계가 있는 자원이다. 인간의 뇌는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들을 우리에게 숨기도록 진화해왔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에게는 인지적 맹점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자기가 무엇을 놓쳤는지도 알지 못한다. 뇌가 그 순간에 우선시하지 않는 것은 완전히 무시하기 때문이다. 부주의맹!

 

p.46 주의를 전환하는데는 큰 비용이 따른다. 우리의 뇌는 한 번에 한가지 일에만 집중하도록 진화했다. 환경 속에서 무언가를 찾거나 감시할 때 의지력을 발동해서 그와 관련된 것에만 집중하게 만들 수 있다. 필터 네트워크.

 

p.70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HSP이다. 능동적 분류를 한다.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에 일을 시작하면, 자기가 하는 일이 지금 이 순간에 당연히 하고 있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임을 알기 때문에 깜짝 놀랄 정도로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또한 정리의 부담을 뇌가 아닌 외부 세계에 넘기는 것이다 .

 

p.98 휴식, 수면, 피곤, 깨다, 꿈, 코골이, 침대, 먹다, 소리, 편안함, 베개, 눈뜨다, 밤... 연상네트워크

 

p.116 무언가 중요한 일, 특히 반드시 해야 할 일을 마음에 두고 있으면 그것을 잊어버릴 까 봐 겁이 나서 뇌는 반복해서 그 내용을 되뇌기 시작한다. 글로 기록하면 무언가 잊어버리지 않을까 걱정하고 그것을 잊지 않으려고 애쓰는데 들어가는 정신적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p.120 데이비트 엘런은 2분 법칙을 제안했다. 2분 안에 처리할 수 있다면 지금 당장 실행에 옮긴다. 하루에 30분 정도 이런 자잘한 과제를 처리할 시간을 매일 조금씩 확보해놓으라고 권한다. 

 

p.143 효율성 전문가 데이비드 앨런은 사람들이 정리정돈하고 싶다고 말하는 의미는 보통 자신의 물리적, 정신적 환경에 대한 통제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했다. 

 

p.214 대화에 필요한 것
 1) 양
 2) 질
 3) 태도
 4) 관련성

 

p.255 뇌의 무게는 1.4kg. 성인의 전체 몸무게에 비하면 아주 적은 비율을 차지하는데, 보통 체중의 2%정도다. 하지만 뇌가 사용하는 에너지는 우리 몸이 사용하는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20%에 달한다. 

 

p.277 수면 전문가인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의 매튜 워커와 하버드 의대의 로버트 스틱골드는 수면 중 일어나는 세 종류의 개별적 정보처리 과정에 대해 언급하는데 
 1) 통일화
 2) 동화
 3) 추상화

 

p.300  창의력을 발휘하려면, 시간이 멈추는 백일몽 모드와 시간을 감시하는 중앙관리자 모드를 통합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p.319 시간이 빨라진 것처럼 느껴지는 데는 또 다른 요소가 있다. 서른을 넘기면 반응시간, 인지처리 속도, 대사 속도가 느려진다. 따라서 신경 전달의 실제 속도가 느려진다. 이것 때문에 우리의 느려진 생각의 속도에 비해 세상이 쏜살같이 지나간다는 인상을 받는다. 노화의 영향을 늦추는 한 가지 방법은 정신력 활력을 유지하고, 한 번도 해보지 않은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p.419 생산성에서 남들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그 요소는 바로 '통제 소제'다. 통제소재란 사람들이 자신의 자율성과 행위 주체성을 바라보는 방식을 일컫는 용어다. 통제 소재가 내면에 있는 사람은 자신의 운명과 삶의 결과는 자기가 책임져야 한다고, 아니면 적어도 거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들은 자신을 리더라 느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신이 본질적으로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통제 소재가 외부에 있는 사람은 자신을 타인이 펼치는 게임 속에 무기력하게 붙잡혀 있는 장기의 졸 같은 신세라 여긴다. 이들은 타인, 환경의 힘, 날씨, 악의에 찬 신, 천체의 배열 등 외부의 거의 모든 사건이 자신의 삶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여긴다. 

 

p.421 통제 소재 내부자는 성취도가 높고, 통제 소재 외부자는 스트레스를 더 많이 느끼고 우울증에 잘 걸린다. 

 

p.523 핵심은 수치가 아니라 추론 과정, 즉 그 값을 추론해가는 알고리즘이다.

 

p.554 가끔은 우주가 우리를 대신해서 이런 일을 해주기도 한다. 우리는 뜻하지 않게 친구, 사랑하는 애완동물, 사업상의 거래를 잃기도 하고, 세계 경제가 붕괴되기도 한다. 자연이 우리에게 준 뇌를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로운 상황에 기분 좋게 적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경험에 비추어보면 내가 그 무엇도 대신할 수 없는 것을 잃어버렸을 때 보통은 그 보다 더 좋은 무언가가 그 자리를 대신해주었다. 낡은 것을 없애면 무언가 휠씬 멋진 것이 그 자리르 채워준다는 신념을 갖는 것, 그것이 바로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 관건이다 

 

 

insight

1. 기억을 돕는 도구로 뇌의 에너지를 줄여주라.

2. 일정을 정리해놓으면, 그 시간에 내가 집중할 수 있게 된다. 

3. 멀티테스킹은 하지 마라. 왜냐하면 전환에너지가 더 많이 들기 때문이다.

4. 2분 안에 할 수 있는 것들은 바로 바로 처리하라. 쌓이지 않도록

5. 기억시스템 : 보조기구로 뇌의 에너지를 사용을 줄여주라.
   주의 시스템 : 한 번에 하나에만 집중하게 멀티테스킹이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