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교회사역이야기/꿈꾸는교회

국민일보에 꿈꾸는교회와 드림시티 기사

꿈꾸는꼬목사 2014. 12. 25. 21:05




“치열한 일터 현장에서 승리하려면 반드시 영적 근력이 필요합니다. 주일예배 말씀만으로는 일주일을 살기 힘들어요. 아침마다 하나님께 예배하면서 힘을 얻어야 합니다.”



도심 직장인을 위한 아침예배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꿈꾸는교회 고형욱(41) 목사는 이달 초부터 교회 인근 직장인을 위한 ‘도심 한가운데에서 드리는 아침예배’를 시작했다. 예배는 오전 7시부터 30분 동안 찬양과 말씀선포, 기도회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후 간단한 식사 시간을 가지면서 교제한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지만 주변 기독 직장인들에게 알려지면서 지금은 10여 명의 직장인들이 매일 예배를 드리고 있다. 

지난 23일 꿈꾸는교회에서 만난 고 목사는 “직장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새벽예배 대신 아침예배를 시작하게 됐다”며 “크리스천들이 직장 속에서 하나님나라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힘을 주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다. 고 목사는 아침예배 참석자들에게 주일의 경우 각자의 교회를 잘 섬기라고 권면하고 있다. 

꿈꾸는교회 인근에는 파크 하얏트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등 육성급 호텔을 비롯해 글라스타워나 CMG섬유센터 등 고층 빌딩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이곳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이 말씀으로 살아간다면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까. 

고 목사는 “크리스천 직장인들이 변하면 부서와 회사가 바뀔 것”이라며 “척박한 환경에서 신앙을 가진 직장인은 혼자 버티기 힘들다. 함께 격려하면서 믿음의 길을 간다면 하나님이 일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고 목사는 아침예배 외에도 직장인을 위한 맞춤형 사역을 이어갈 계획이다. 찬양 중심의 비전워십 예배, 정오예배, 직장인 전도, 테마별 인문학 강좌, 클래식음악 공연, 리더십 강의 등이다. 기존 직장 신우회의 조직화, 활성화를 위해 인근 기업 신우회와도 접촉하고 있다. 



교회당은 소통과 교류 장소

꿈꾸는교회는 지난 3월 설립됐다. 10개월 만에 교인 100여명을 넘었다. 고 목사는 교회 개척 이전까지 10여 년 간 서울 온누리교회와 소망교회에서 청소년, 청년 사역을 전담했다. 직장인 사역뿐 아니라 다음세대를 세우는 교회 역할에 관심이 많다. 

꿈꾸는교회 건물은 기존 예배당과는 차별된다. 교회에 십자가가 없다. 벽과 문 등에 십자가 문양으로 은은하게 표현했지만 교회 신자뿐 아니라 다른 단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복합 문화공간으로 설계했다. 그래서 교회당 이름도 ‘복합문화공간 라운지 더 드림’으로 부른다. 교회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주변과 공유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해 다음세대와 네트워크 하겠다는 뜻에서다. 

“교회 건물로만 이용하면 주중에는 아무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꿈꾸는교회가 주일 예배를 드리면 예배당이 되고 공연팀이 오면 공연장이 됩니다. 악기, 조명, 음향 등이 설치돼 있어 100여명 이내의 모임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합니다.”

교회는 공간 이용료를 받고 있다. 일반 소극장이나 공간 대관료의 절반 수준이다. NGO 등 봉사와 나눔의 목적을 갖는 모임에 대해서는 대관료 3분의 1을 다시 기부하고 있다. 교회가 이용료를 받는 것은 개척교회의 재정적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교회 건물을 얻기 힘든 도심의 한 가운데에서도 교회가 운영되고 있다. 

고 목사는 아직까지 교회 홍보를 제대로 한 적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최근 이곳에서 재즈 공연, 탈북어린이돕기 자선음악회, 방송 촬영, 기업설명회, 박태환 선수의 생일파티 등이 열리면서 공간 사용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늘고 있다. 

고 목사는 “예수님께서 인간의 방식으로 소통하셨던 것처럼 교회도 세상의 언어와 방식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어야 한다”며 “복합 문화공간은 세상과 소통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글·사진=김아영 기자 cello08@kmib.co.kr


국민일보 기사링크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2892223&code=23111212&sid1=min

'Part 2 교회사역이야기 > 꿈꾸는교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음제자반 1기  (0) 2015.02.02
성탄감사예배  (0) 2014.12.25
꿈꾸는교회 아침예배  (0) 2014.12.25
드림나눔콘서트2014  (0) 2014.12.20
2015년 주일예배 말씀  (0) 2014.12.18